인지도 높은 브랜드 위주 입점, 중소기업 판로지원 소극적
김성환 의원, "비싼 입점 수수료·임대료 등 운영방식 개선해야"

[환경일보] 심영범 기자 = ‘행복한백화점’이 중소기업 판로 제공 및 판매‧홍보를 지원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김성환 의원(서울 노원 병)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소벤처기업부 산하기관 대상 국정감사에서 정진수 중소기업유통센터 대표이사에게 이같이 촉구했다.

김 의원은 “‘행복한 백화점’은 품질이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고도 판로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에게 판매장 제공 및 Test-Bed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설립됐으나, 애초 취지와 다르게 정책매장을 제외한 일반매장의 경우 소규모 중소기업보다 자본규모가 크고 이미 인지도를 확보한 브랜드들이 상당수 입점해 있다”며 “특히 자산 50억원 이상의 입점비율이 20% 이상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히 화장품의 경우 대기업 계열의 브랜드들이 입점돼 있고, 의류‧잡화의 경우 이랜드 계열의 입점비중이 크다. 더욱이 지하 1층에는 이랜드 계열의 대형마트가 있고 5층 식당가에는 이랜드계열의 음식점 있다”며 “고객 유입을 위해서 인지도 있는 브랜드를 유치하고 있다고 하지만 결국 입점업체만 놓고 보면 ‘2001 아울렛’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지적했다.

또 정진수 중소기업유통센터 대표이사에게 “입점 수수료의 경우 ‘기준 수수료+입점업체 브랜드 인지도’ 등을 고려하여 책정되는데, 2019년 매장평균수수료( 21.4%)를 초과하는 매장이 101개(전체 매장의 55%)로 절반이 넘는다”라며 “그런데 이 중 11개 업체를 제외하면, 다른 매장은 자본규모가 50억 원 이하다. ’행복한백화점‘이 자본규모가 작은 중소기업에게 대기업보다 더 높은 수수료를 요구하고 있다”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아울러 “반대로 수수료 하위 기업을 살펴볼 경우 이랜드 계열의 의류매장 등을 비롯해 LF패션, 삼성물산 등 대기업 업체가 많았다”라며 “중소기업 입점업체에게는 높은 수수료를, 대기업 입점업체에는 낮은 수수료를 책정하고 있다. 중소기업 판로지원을 위해서라면 오히려 중소기업에게 낮은 수수료 받아야 한다”고 꼬집었다.

마지막으로 “‘행복한백화점’은 판로확보가 어려운 중소기업에게 판매장을 제공하기 위해 설립된 백화점이다”라며 “그런데 중소기업유통센터는 백화점 매출에만 집중해 중소기업 판로 지원에 소극적이다. 좋은 제품을 만들고도 비싼 입점수수료 및 임대료로 매장을 찾지 못해 판매부진을 겪는 중소기업을 지원하고, 소비자에게 가성비 좋은 상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행복한백화점’의 운영방식의 변화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중소기업을 위한 '행복한 백화점'이 대기업 브랜드들이 상당수 입점해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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