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문화 사회·복지
"민들레카가 장병위한 특별선물 드려요"경제적 여건으로 면회 어려운 육군입영병사 가정 면회지원
올해 민들레카를 이용해 모범병사 면회지원 여행 다녀온 가정 <사진제공=도시가스 민들레카>

[환경일보] 심영범 기자 = 국방의 의무를 다하기 위해 입영한 병사의 부모는 늘 아들의 안부가 궁금해 복무기간 동안 수차례의 면회를 간다. 그러나 경제적 어려움과 장거리 이동의 불편함으 또는 어려운 가정형편으로 면회를 가지 못하는 육군 장병 가족들이 많다.

김민수(가명)일병은 자대배치 후 가족들과 면회를 한 번도 경험하지 못했다. 어려운 경제사정과 이동수단이 없는 집 형편을 잘 알기에 면회를 오시려는 부모님께 “안 오셔도 괜찮아요. 휴가 때 뵈면 되죠”라고 말씀드렸지만 면회에 참여하는 전우를 보며 늘 부러움이 있었다.

그러던 중 김 일병은 부대 행보관의 소개로 도시가스 민들레카 ‘모범병사 면회지원’ 사업을 알게돼 고대하던 가족과의 첫 면회를 할 수 있었다.

김 일병은 “민들레카 지원 덕분에 가족과 바다도 가고 맛있는 식사를 하게 되어 너무 행복했습니다” 또한 “이런 좋은 제도가 잘 알려져서 다른 병사들도 많이 이용했으면 좋겠습니다”라고 소감을 전하며 가족과 행복한 첫 면회를 마무리했다.

한국도시가스협회(회장 구자철)와 사단법인 그린라이트(회장 김선규)가 함께하는 비영리 복지기관 외부활동 무상차량대여 서비스 ‘도시가스 민들레카’ 는 지난 2018년부터 육군본부와 협약하여 기초생활수급가정, 차상위계층가정, 한부모가정의 육군 입영 병사를 대상으로 ‘모범병사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지금까지 총 27가정이 면회에 참여했으며, 지속적으로 확대운영 할 계획이다. 참여 가족들은 기초생활수급가정 17가정, 차상위계층가정 1가정, 한부모가정 4가정, 조손가정 1가정, 장애가정 1가정, 저소득가정 3가정 이었으며, 전체 가정의 98%가 첫 면회였다.

모범병사 면회지원 사업 대상자는 기초생활수급가정, 차상위계층가정, 한부모가정, 다문화가정 등의 현역 육군 병사 가족이며, 민들레카 홈페이지에서 병사 본인 및 가족, 해당 부대 지휘관 모두 신청할 수 있다. 신청 시 군 부대 정보, 면회 일정, 사연 등을 작성해야하며 선정 결과는 개별연락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선정된 가정에게는 희망날짜(최소 1박2일부터 최대 4박5일)에 민들레카(카니발)차량 1대, 유류지원 그리고 경비 32만원이 지급되며, 직접 차량운전이 어려운 경우에는 1박2일 일정에 한해 운전기사 서비스도 제공된다. 상시 신청이 가능하지만 원활한 이용을 위해서는 2개월 전 신청을 권장한다.

한편, 도시가스 민들레카는 비영리 사회복지기관을 대상으로 11인승 승합차 및 전세버스 무상 대여를 지원하는 서비스로 2015년부터 현재까지 9만3000여명의 여행을 지원한 전국 도시가스 34개사의 연합인 한국도시가스협회의 대표 사회공헌 사업이다.

심영범 기자  syb@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심영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국회에 울려퍼진 김덕수패 사물놀이
[포토] ‘(사)한국건설안전학회 2019년 정기학술대회’ 개최
[포토] 대한설비공학회 동계 학술발표대회 개최
[포토] ‘2019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종합 행정감사’
[포토] ‘경기도의회 2019 수자원본부 행정사무감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