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내륙중심권행정협력회(경북·강원·충북 6개 시장·군수) 공동건의문 발표

총 6개 시장·군수가 한자리에 모인 가운데 중부내륙중심권행정협력회 공동건의문을 발표했다. <사진제공=영주시>

[영주=환경일보] 김시기 기자 = 영주시(시장 장욱현)가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사업을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시키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조기 건설을 위해 시점부 일부 구간이 예비타당성 면제사업에 포함된 성과를 바탕으로 전체 노선을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시킨다는 목표를 정하고 힘 모으기에 나섰다.
 
지난 23일 영월군 탑스텐동강리조트에 열린 중부내륙중심권행정협력회에서 회원 시군인 경북(영주시·봉화군), 강원(영월군·평창군), 충북(제천시·단양군) 총 6개 시장·군수가 한자리에 모인 가운데 중부권 동서횡단철도의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 4월 괴산군에서 개최된 제4회 중부권동서횡단철도 12개 시장·군수 협력체 회의와 9월 천안시에서 열린 제3회 실무협의회에 이어 올해 들어 중부권 동서횡단철도의 조기건설을 위한 3번째 공식회의였다.
 
장욱현 영주시장은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는 기존 남북측 중심으로 건설된 철도물류망 체계를 극복하고 중부권 동서축을 잇는 광역 입체교통망을 확충해 수도권 중심의 경제구조를 탈피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회의에서 논의된 7가지 공동건의 사항 중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전체노선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달라고 건의했다.
 
회원 시군은 지난 12개 시장·군수 협력체 협의회에서 국가철도망 반영을 위해 정치권과 공조를 강화하고 내년 상반기에 국회포럼 개최 및 제21대 국회의원 후보공약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기로 협의한 데 이어 지역 균형발전 및 중부내륙권의 공동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행정구역을 초월해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관련법에 의해 10년 단위, 5년 주기로 수립되는 최상위 철도 계획으로, 국토교통부가 발주해 지난 8월 용역에 착수했으며 2021년 4월 완료될 예정이다.
 
영주시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조기조성과 국가철도망 반영을 위해 지난해부터 시내버스 랩핑 광고를 통해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염원하고 중요성과 시급성을 홍보해 왔다. 내년부터는 12개 시군이 공동으로 다큐멘터리를 제작해 방송 홍보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총연장 330㎞, 총사업비 4조8000억원)가 연결되면 서해안과 동해안 간 2시간대 고속교통망이 구축돼 중부권 교통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게 된다. 중부권 동서축을 잇는 광역 입체교통망을 확충해 국토중앙에 지역경제권을 형성하는 등 국토 균형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영주시는 현재 추진 중인 중앙선 복선전철사업과 조암CY 조성사업, 영주역사 신축사업의 시너지 효과로 인해 철도물류의 중심지로서 명성을 되찾고 침체돼 가는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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