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제1전자상거래 플랫폼과 제휴한 디지털 금융서비스
ICT플랫폼과 협업 통해 중국 현지 은행 영업 디지털 전환 선도

중국하나은행 관련 이미지 <사진제공=KEB하나은행>

[환경일보] 심영범 기자 = KEB하나은행의 중국 현지법인인 하나은행 중국유한공사(은행장 임영호, 이하 중국하나은행)는 지난 6월 중국 제 1전자상거래 플랫폼인 알리바바의 ‘앤트파이낸셜’과 제휴해 출시한 모바일 대출상품 ‘마이지에베이’가 출시 4개월만에 손님10만명, 대출취급액 1억위안(한화170억원)을 돌파했다고 28일 밝혔다.

‘마이지에베이’는 중국 대표 모바일 결제플랫폼 ‘알리페이(支付宝,즈푸바오)’를 사용하는 개인 손님을 대상으로 신용카드와 유사한 소액, 단기 소비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상품이다. 알리바바의 전자상거래 및 알리페이 지급결제 플랫폼에서 누적된 빅데이터를 신용평가에 활용함으로써 리스크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점이 가장 특징이다.

앤트파이낸셜의 혁신적인 핀테크 기술에 기반한 ‘마이지에베이’는 1인 평균 30만원대의 대출 취급 현황을 보이고 있으며 수익성과 건전성 또한 매우 양호하게 유지되고 있다.

알리페이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며, 몇 번의 클릭 절차만 거치면 본인 계좌로 대출신청금액이 실시간 입금된다. 금리는 신용도에 따라 최저 연 5.48%수준 이상으로 대출기간 내 언제든 자유롭게 상환이 가능하다. 

임영호 중국하나은행장은 “지난 6월 출시 이후 초기 적응 기간을 거쳐 현재 대출 손님 수와 취급 금액 모두 가파른 증가 추세에 있다”며 “앞으로도 ICT플랫폼과의 다양한 금융 비즈니스를 확대를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은 은행 영업의 디지털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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