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김다정 기자 = 보건복지부가 액상형 전자담배에 대해 사용 중단을 권고 하자 편의점 업계는 줄지어 해당 제품들을 팔지 않겠다고 나섰다. CU·GS25에 이어 세븐일레븐과 이마트24도 판매를 중단하겠다고 선언하면서 액상형 전자담배가 사실상 퇴출 수순을 밝게 됐다.

올 5월 '쥴(JUUL)'이 수입되면서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자는 급증하고 있다. 그러나 미국 보건당국이 지난달 초, 중증 폐질환과 액상형 전자담배가 관련있다고 파악하는 등 규제를 강화했다. 이어서 국내에서도 유해성 논란이 커지며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이에 따른 조치로 정부는 23일 중증 폐질환 유발 논란이 일고 있는 액상형 전자담배에 대해 사용 중단을 권고했다. 복건복지부는 기획재정부, 환경부 등 7개 관계부처 합동으로 '액상형 전자담배 안전관리 대책'을 발표하고, 다음 달까지 액상형 전자담배 유해성분 분석을 마치고 내년 상반기 인체 유해성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로 했다.

정부 발표 이튿날인 24일 GS25와 세븐일레븐이 가장 먼저 판매 중단을 선언했고, 그다음 25일에는 CU가 판매 중단을 알렸다. 이로써 편의점들은 정부의 사용 중단 권고 내용을 담은 안내문을 가맹점에 부착하고, 카운터처럼 고객에게 직접 노출되는 곳에 액상형 전자담배 진열을 자제하도록 권고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