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공사, 한중관광 활성화 위한 ‘광장무 축제’ 개최

[환경일보] 심영범 기자 =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 이하 공사)는 오는 31일부터 11월16일까지 인천 송도에서 총 3회에 걸쳐 ‘한중 광장무(廣場舞) 축제’를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중국인 3700명, 한국인 800명 등 총 4500여명이 참가 예정인 이 행사는 국내에서 개최되는 한중문화교류 행사 가운데 역대 최대 규모로 기록될 전망이다.

광장무는 중국 중장년층, 주로 여성들이 광장이나 공원에 모여 단체로 춤을 추는 여가활동으로 해질 무렵 수십 명 단위로 광장무를 즐기는 모습은 중국 곳곳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총 1억 명이 넘는 중국인들이 광장무를 즐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중국 광장무 단체는 최근 들어 미국 브룩클린, 러시아 붉은 광장,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 등 전 세계 랜드마크 지역에서 행사를 개최하고 단체여행에 나서 주목받고 있다. 이번 행사는 세 차례에 걸쳐 인천 송도에서 개최된다.

당초 평화의 상징인 임진각 평화누리공원으로 예정됐으나,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인해 10월 31일과 11월1일에는 인천 글로벌캠퍼스에서, 11월16일에는 인천대학교에서 열리게 됐다.

지난 5월부터 광장무 축제 기획을 시작한 공사는 중국지역 5개 지사를 중심으로 현지 여행사들과 함께 광장무 방한상품을 출시하고, 광장무 관련 협회들을 대상으로 판촉활동을 진행해 총 3700여명을 모객하는 성과를 거뒀다.

행사는 중국 광장무 단체가 공연을 펼치는 본행사와 함께, 윷놀이와 제기차기 등 한국 전통놀이체험, 네일아트와 한복 사진 촬영 등 다채로운 문화행사로 구성된다. 아울러 참가자들이 중장년층임을 고려, 의료관광부스를 운영해 건강검진, 안티에이징 상담 등도 준비할 예정이다.

공사 관계자는 “최근 들어 대형단체가 잇따라 방한하면서 중국시장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면서 “향후에도 중국에 특화된 테마와 이벤트 등 관광상품 콘텐츠를 지속 발굴해 중국 관광객 방한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