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국민 대상으로 설문조사 실시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공공자원 개방·공유 서비스 전면실시(2020년 2월 예정)에 앞서 국민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11월20일까지 대국민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정부24 팝업창 화면

행정안전부는 공공부문이 보유하고 있는 회의실, 강당 등의 업무용 시설이나 물품을 유휴시간에 국민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공공자원 개방·공유 서비스 시범사업을 지난해 8월부터 실시해왔다.

시범사업을 경험한 국민들이 이용한 자원 유형, 이용 계기, 서비스를 접한 매체, 바라는 점 등을 중심으로 설문조사 문항을 구성했다.

내년 2월부터 전면적으로 실시되는 공공자원 개방·공유 서비스가 국민 관점에서 편리하게 제공될 수 있도록 설문조사에서 파악된 국민의 의견을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이번 설문조사는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정부24에 접속해 연결된 링크 주소(팝업창 제공)로 이동해 참가할 수 있으며, 설문 참가자 중 일부를 추첨해 기프티콘을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행정안전부가 구축 중인 공공자원 개방·공유 관리시스템의 개발이 완료되면 앞으로는 국민들이 통합포털에서 자원 검색·예약·결제까지 할 수 있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조소연 행정안전부 공공서비스정책관은 “서비스 시범사업 기간 동안 자원 정보가 흩어져 있고 직접 방문하여 예약하는 등 국민들의 불편 사항이 많았을 것”이라며 “공공자원 개방·공유 서비스가 한 걸음 더 국민 곁에 다가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이번 설문조사에서 국민 여러분의 생생한 경험담을 들려주시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