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강유역환경청장과 전문가, 시민단체 공식적인 논의

[환경일보] ‘비자림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모임(이하 시민모임)’이 영산강유역환경청 앞에서 농성을 한 지 16일이 지난 가운데, 영산강유역청장과 관련 전문가들이 공식적인 자리를 마련한다.

영산강유역환경청은 11월1일 오후 1시30분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영산강유역환경청에서 처음으로 찬반 시민들과 제주도, 환경관련 전문가들과 공식적인 자리를 마련한다고 밝혔다.

김상훈 영산강유역환경청장은 지난 23일과 24일 이틀간 제주도를 방문해 제주도 부지사와 만나고 비자림로 현장을 직접 다녀갔다. 당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찬성 및 반대 측 대표자들과 제주도, 환경 관련 전문가 등을 한자리에 초청해 대화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겠다”라고 약속한 바 있다.

시민모임은 2018년 8월 비자림로에 1000그루 가까운 삼나무가 베어지자 제주도에 공식적으로 찬반 토론회 등을 통해 합리적이 대안을 마련하자고 제안한 바 있지만 제주도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시민모임은 “뒤늦은 감이 있지만 비자림로 확장 사업 소규모환경영향평가 협의 기관인 영산강 유역환경청이 공시기적으로 협의 자리를 마련한 것을 환영한다”며 “어렵게 마련된 자리를 비자림로의 생태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