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표준훈련지수 활용, 업종‧규모별 훈련계획 수립 가능

[환경일보] 한국산업인력공단(이사장 김동만)이 빅데이터를 활용해 기업들의 직업훈련을 돕는다. 10월31일 공단은 한국기업데이터(대표이사 송병선)와 협약을 맺고 데이터 사(社)가 보유한 7만3000여개 기업의 매출액, 인건비, 교육훈련비 등 빅데이터를 활용해 ‘직업능력개발 표준훈련지수’ 개발에 착수한다.

훈련지수는 개별기업들이 자사의 훈련 수준을 측정하고 동일업종 내 자사 규모와 비슷한 기업들과 비교해 훈련계획 수립 시 참고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조사대상 기업들의 훈련규모 중위값을 파악할 수 있는 대표훈련지수와 제조업 등 13개 업종별 훈련지수, 각각의 업종을 ▷100인 미만 ▷300인 미만 ▷1000인 미만 ▷1000인 이상 규모별로 구분한 52개 지수까지, 총 66개로 구성할 계획이다.

참고로 13개 업종은 ▷광업 ▷제조업 ▷건설업 ▷도매 및 소매업 ▷운수 및 창고업 ▷숙박 및 음식점업 ▷정보통신업 ▷금융 및 보험업 ▷전문, 과학 및 기술서비스업 ▷사업시설 관리‧사업지원 및 임대 서비스업 ▷보건업 및 사회복지 서비스업 ▷예술‧스포츠 및 여가관련 서비스업 ▷기타로 구분된다.

직업훈련포털 HRD-NET 누리집

훈련지수는 직업훈련포털 에이치알디넷과 에이치알디콘텐츠네트워크 누리집를 통해 내년부터 활용할 수 있다.

공단 김동만 이사장은 “훈련지수 개발은 기업의 교육훈련 활성화를 위한 촉매제가 될 것”이라며 “훈련지수를 활용해 산업현장 내 직업능력개발훈련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맞춤형 지원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