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환경일보] 김용달 기자 = 포항시는 8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간부공무원 110여 명을 대상으로 시민강사 3명을 초청하여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시정에 반영하고자 간부공무원 리더십 조찬 포럼을 마련했다.

포항시, 간부공무원을 대상으로 시민강사를 초청하여 리더십 조찬 포럼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포항시>

이번 포럼은 최근 층간소음, 주차 등 공동주택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전국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연합회 포항지회 김홍열 사무국장’, ‘이동대우아파트 부녀회 정영화 회장’, ‘이동현대홈타운 입주자대표회의 이영우 회장’을 초청하여 맞춤형 특강으로 진행되었다.

김홍열 사무국장은 ‘포항시와 함께 하는 상생발전’이라는 주제로 新새마을운동을 통한 아름다운 아파트 만들기, 찾아가는 음악회, 여름철 물 놀이터운영, 형산강 발전방안을 제시하며 열띤 강의를 했으며, 정영화 회장은 ‘소통이 포항시 발전을 견인한다’라는 주제로 아파트 주민, 나아가서는 시민 간의 소통이 시 발전에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였으며, 이영우 회장은 ‘감사 소통 데이’로 평소 주민들의 건의사항을 포항시에 전달하는 자리를 가졌다.

특히, 이번 포럼은 전문강사가 아닌 시민강사로 했다는 점에서 여과되지 않은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자리가 되었고, 또한 대상이 간부공무원이라 보다 적극적으로 시정에 반영할 수 있을 것이란 점에서 뜻깊다.

정영화 회장은 “여러 간부 공무원들이 있는 자리에서 처음으로 강의를 하게 되어 많이 떨렸지만, 주변 이웃의 목소리를 잘 전달하여 포항시 발전에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 폐철도를 이용한 공원조성으로 생활의 질도 많이 향상되어 깊이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포항시 관계자는 “시민강사와 마찬가지로 우리 공무원도 시민의 한 사람이며, 다시 한번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시민의 눈높이에서 시정을 추진하는데 미흡한 점은 없었는지 되돌아보는 소중한 계기가 되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포항시는 앞으로도 일반시민을 초청하여 현장의 목소리를 더 많이 청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