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세종문회회관서 지역서점의 발전 방안 논의, 서점인 시상

[환경일보] 심영범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는 11일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전국 서점인들과 함께 ‘2019년 서점의 날 기념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한 서점의 날은 전국 서점인들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지역서점을 활성화하기 위해 2017년에 제정됐으며, 서점의 날인 11월11일은 ‘서가에 꽂혀있는 책(冊)’과 이를 읽기 위해 ‘줄지어 서점에 방문하는 사람들’을 연상케 하는 날짜다.

이번 기념식은 전국 서점과 출판 관련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서점이 나아갈 미래에 대해 논의하고 각종 시상을 통해 관계자들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70년간의 지역서점 과거와 현재를 조명하고 미래 발전방안 논의

기념식에서는 (사)한국서점조합연합회(회장 이종복, 이하 서련)의 ‘2020 비전’ 발표를 시작으로, 1949년부터 현재까지의 지역서점의 역사와 활동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영상을 상영한다. 지역서점 발전을 위한 학술회의(콘퍼런스)에서는 영국 언론인 테아 레나르두치(Thea Lenarduzzi)가 ‘영국과 유럽의 지역서점 현황과 마케팅 전략’을, 터키문화원 한국총책임자 외즈귀르 잔 이을드즈(Ozgur Can Ylidiz)가 ‘지속 가능성을 위한 한국 서점과 터키 서점 교류 방안’을 주제로 강연한다.

 

문체부 장관 표창, 올해의 서점인상, 서점인이 뽑은 책·작가 등 시상

또한 지역의 문화 발전을 견인하는 서점인의 노력에 감사를 표하기 위해 문체부 장관 표창, 올해의 서점인상, 우수 조합상, 전국 서점인이 직접 선정한 2019 올해의 책·작가, 공로상, 감사패 등을 수여한다.

수상자는 ▷문체부 장관 표창 - 최낙범(불광문고), 채복희(신성지서림), 박우형(예일문고), 이옥재(명동문고), 윤윤옥(제일서적) ▷올해의 서점인상 - 김연태(리틀존 영통문고), 여충열(노다지서점), 주백선(동북문고) ▷우수 조합상 - 전주 조합 ▷공로상 - 비상교육, 출판유통진흥원 최성구 ▷감사패 - 김달수 경기도의회 의원, 김성진(민락서점), 박대춘(전성서림), 서동환(교문서적), 양수열(광동문고) ▷서점인이 뽑은 올해의 책 - 김숨(현대문학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