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한명 이상이 횡단보도에서 교통사고로 사망

[환경일보] 국회교통안전포럼(대표 이춘석 국회의원, 이하 포럼)은 국회사무처, 서울시 등과 함께 횡단보도 보행자사고 예방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포럼은 매일 한명 이상이 횡단보도에서 교통사고로 사망하는 심각성을 고려할 때 해외에서 추진 중인 효과적 교통사고 예방사업을 발굴·벤치마킹을 위한 첫 번째 시도로 3D 횡단보도 설치를 추진한다.

유럽, 북미 등에서는 수년 전부터 주요 도로 횡단보도에 보행자 보호를 위한 다양한 디자인의 횡단보도 시범사업을 추진 중이며, 특히, 착시 효과를 활용한 입체형 횡단보도 설치가 대표적이다.

포럼은 보행자의 날(11.11)에 맞춰 3D 횡단보도 설치 기념 및 보행자 교통사고 예방 슬로건 홍보 캠페인을 병행한다.

슬로건은 ‘사람이 보이면 일단 멈춤!’으로 현재 범정부 차원에서 전국적으로 교통문화운동을 추진 중이다.

국회교통안전포럼은 국회 내에 3D 횡단보도를 설치했다. <사진제공=이춘석의원실>

포럼 이춘석 대표는 “3D 횡단보도 설치는 단순히 국회 내 교통사고 예방하기 위함이라기보다, 횡단보도 주변 보행자 보호 문화 정착 필요성을 국민들께 알리기 위한 상징적 행위”라며 “앞으로도 국회교통안전포럼은 국민들을 교통사고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법제도 개선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방식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교통연구원 한상진 선임연구위원은 국회교통안전포럼의 새로운 시도에 대해 “보행자 사고를 줄이기 위한 다양한 형태의 시범사업 추진은 그 자체만으로도 긍정적이나, 설치만으로 끝낼 것이 아니라, 설치 전·후 통행속도 비교·분석 및 도로 이용자의 설문조사 등 다양한 사후 분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울시 강진동 교통운영과장은 “국회 3D 횡단보도 설치 후 긍정적 효과가 입증된다면, 추후 서울시내 스쿨존 가운데 교통사고 잦은 곳을 중심으로 시범사업 확대를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