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일자리 창출과 귀어귀촌 유도로 혁신성장에 앞장서다

BFT 기반 아쿠아포닉스 시스템에서 키운 친환경메기<사진제공=국립수산과학원>

[기장=환경일보] 손경호 기자 = 국립수산과학원은 친환경으로 물고기양식을 하면서 무농약 채소는 덤으로 생산할 수 있는 바이오플락(BFT)-아쿠아포닉스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바이오플락(BFT) 아쿠아포닉스 기술은 바이오플락양식 기술로 물고기를 기르면서 여기에 사용한 물로 채소를 키우고 정화된 물은 다시 물고기 양식에 사용하는 친환경 첨단양식 기술이다.

국립수산과학원에서는 바이오플락양식 기술을 아쿠아포닉스 시스템과 융합함으로써 ▷뱀장어 ▷메기 등의 생산성을 높이고 뿐만 아니라 ▷바질 ▷새싹인삼 ▷상추 등의 고급 작물 생산성도 높아지는 것을 확인했다.

BFT 기반 아쿠아포닉스 시스템(어류+채소) 시설<사진제공=국립수산과학원>

바이오플락(BFT) 아쿠아포닉스 시스템에서는 다양한 담수어류가 적용 가능하며 뱀장어와 메기의 경우 바이오플락(BFT) 아쿠아포닉스 시스템이 바이오플락 단독 사육환경보다 성장률이 각각 8%, 39% 증가함을 확인했다.

또한 기존의 아쿠아포닉스 시스템과 비교하였을 때 메기와 청상추를 함께 키우면 메기는 30% 이상 잘 자랐고, 청상추는 2배 이상 빠르게 성장했다.

최완현 국립수산과학원장은“바이오플락(BFT) 아쿠아포닉스 기술은 새로운 소득 창출원으로서 청년창업과 귀어귀촌 활성화의 중요한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