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 대회의실, 기업체 대표·시민·구-군 관계자 200여명 참여

부산시청 전경 <사진=권영길 기자>

[부산=환경일보] 권영길 기자 = 부산시는 11월13일 오후 3~5시까지 시청 대회의실(1층)에서 기업체 대표와 시민, 구·군의 규제혁신 관련 공무원, 관련 부처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 규제혁신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날 토론회는 그동안의 규제혁신 성과와 보완할 점을 되돌아보고, 기업과 시민의 불편사항과 과도한 규제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기 위해 마련됐다.

기업현장과 시민생활에서 겪고 있는 각종 애로나 규제를 개선하고 공무원의 수동적 업무행태를 적극적으로 바꾸어 나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시는 이번 토론회를 계기로 ‘규제혁신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현장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는 적극행정이 기업과 시민에게 큰 감동을 줄 수 있다는 인식으로 법규 및 행태규제 개선뿐만 아니라 시민들과의 소통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이날 토론회에 건의될 규제개선 과제는 총 6건으로 그동안 해결에 어려움을 겪어온 기업의 애로사항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평소 불편사항을 현장에서 직접 청취하고 해결방안도 모색한다.

규제혁신 토론회 건의안건은 ▷부산국제금융도시추진센터 ‘금융 신산업 지원을 위한 조례상 서비스업 범위 확대’ ▷㈜금하네이벌텍 ‘수소연료전지선박 검사 및 운항 관련 규제개선’ ▷한국선용품산업협회 ‘외국적선 선용품 공급 수출실적 인정’ ▷부산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 ‘송정동 염전부지 효율적 활용을 위한 지목변경’ ▷대한기계설비건설헙회 ‘부당한 시민부담 경감을 위한 도시가스 공급규정 개선’ ▷해운대구 서핑협회 ‘서핑산업 활성화를 위한 송정해수욕장 서핑구역 확대’ 등이다.

부산시는 이번 토론회에 건의된 과제가 ▷‘규제신고센터’와 ‘민관합동규제발굴단’ ▷‘규제혁신 TF’ 등을 통해 발굴된 만큼 이를 더욱더 적극적으로 운영해 기업애로와 시민불편사항을 꾸준히 발굴·해결해 나갈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스마트와 융·복합, 사물인터넷 등 4차 산업혁명시대로의 급속한 변화에 대응하고 미래 먹거리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선제적으로 규제를 발굴하고 개선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시에서는 지역 내 파급효과가 큰 규제와 현실에 맞지 않는 낡은 규제 등 시민과 기업활동을 가로막는 규제를 적극적으로 찾아내고 해결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창출에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