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소방서, 작업자 부주의로 인해 수리 중인 선박 화재발생 상황 가정

부산시 항만소방서, '선박사고대비 현장대응 훈련' 실시 <사진제공=부산소방재난본부>

[부산=환경일보] 권영길 기자 = 영도구는 부산시 조선산업의 중심지로 현재 선박건조(수리)업체만 18개소에 이르며 지난 11월8일 부산조선 2부두 유고보스톡(705톤) 러시아 어선에서 화재가 발생하는 등 선박화재 발생 사례가 종종 있다.

부산시 항만소방서는 11월13일 영도구 소재 마스텍 중공업에서 선박사고를 대비해 소방서 직원 및 마스텍중공업 관계자 등 50여명이 참여한 상태에서 실제 수리 중인 선박을 대상으로 현장적응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작업자의 부주의로 인해 수리 중인 선박에 화재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해 해상과 육상에서의 유기적인 인명구조와 화재진압 방안을 모색했다.

 

부산시 항만소방서, '선박사고대비 현장대응 훈련' 실시해 각 파트별 책임자 지정 <사진제공=부산소방재난본부>

훈련은 각 파트별(화재·구조·구급) 책임관을 지정해 ▷지휘·통제방안 확립 ▷선박 내부에 진입해 화재진압 ▷크레인을 활용한 인명구조 ▷해상·육상의 합동 지휘체계 확립을 위한 훈련 등으로 이뤄졌다.


이번 훈련을 총괄한 항만소방서 관계자는 “이번 현장적응훈련에 참가한 직원 및 관계인들이 선박의 특성과 구조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기를 바라며, 선박사고 발생 시 신속한 화재진압 및 인명구조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기를 바란다”는 당부의 말을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