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버섯‧마늘‧양파 등 새 품종 시장 안착에 기여”

버섯 ‘백황’ <사진제공=농촌진흥청>

[환경일보] 이채빈 기자 = 농촌진흥청은 전국 농산물 도매시장과 공판장의 채소 경매사를 대상으로 국산 품종을 알리는 특화 교육을 14일과 15일 이틀간 연다.

농진청은 “온라인을 통한 직거래 증가에도 전체 농산물 거래의 56% 정도는 도매시장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교육은 새 품종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경매사에게 소개하고, 시장에서 국산 품종이 이른 시기에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마련됐다.

지난 교육의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35점으로, 대부분 경매사는 “특화 교육이 국내육성 품종의 특징을 파악하고, 소비자 눈높이에 맞는 판매 전략을 세우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교육에는 서울을 비롯한 대도시 도매시장 경매사 40명이 참여한다. 농진청은 이들에게 국내육성 딸기·버섯·마늘·양파 등 새 품종 정보를 비롯해 저장성을 강화할 수 있는 수확 후 관리기술, 신품종 재배농가 우수 사례 등을 소개한다.

딸기 ‘아리향’ <사진제공=농촌진흥청>

딸기 ‘아리향’은 단단한 고경도 품종으로 크기가 크면서도 과실 크기가 균일하다.

아위와 백령느타리를 교잡한 ‘백황’은 느타리버섯보다 육질이 부드럽고 맛이 좋다.

마늘 ‘홍산’은 국내 최초 한지·난지 재배가 가능한 겸용 품종이다. 클로로필(chlorophyll, 엽록소) 성분이 많아 항암, 항산화, 당뇨 완화, 간 기능 개선 효과가 있다.

양파 ‘화이트원’은 국내 최초 하얀 양파 품종으로, 당도가 높고 맛이 뛰어나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조은희 농진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기술지원과장은 “새로운 품종을 경매사들에게 올바로 알림으로써 국산 품종이 이른 시기 시장에 자리 잡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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