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IS, 170개국 약 2800개 도시 날씨예측 및 기후정보 제공

WWIS는 현재 170개 WMO 회원국 약 2800개 도시에 대한 공식 날씨 및 기후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사진출처=WMO>

[환경일보] 세계기상기구(WMO)의 세계 기상정보 서비스(World Weather Information Service, WWIS)는 국가 기상 및 수문 서비스(NMHSs)가 제공하는 각 도시에 대한 공식적인 관찰 상황, 날씨 예측, 기후 정보 등을 제공하는 글로벌 웹사이트로 홍콩 천문대(HKO)에서 주관·운영하고 있다. 웹사이트에는 사용자가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휴대폰 날씨 앱도 포함돼 있다.

지난 11월 7일 한국을 비롯해 중국, 프랑스, 독일, 홍콩, 이탈리아, 오만, 폴란드, 포르투갈, 러시아, 스페인을 포함한 11개국 WWIS 대표자가 모인 WMO 회의가 오만 무스카드(Muscat)에서 개최됐다. 회의에서는 WWIS 웹사이트를 현대화하고 가장 중요한 생명과 생계를 책임질 수 있는 기상 경보원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이 논의됐다.

현재 WWIS는 170개 WMO 회원국 약 2800개 도시에 대한 공식 날씨 및 기후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회의에서는 WWIS 웹사이트 방문자가 국가 기상 서비스의 보다 자세한 기후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기술적 개선을 하기로 합의했으며, 앞으로 사용자는 예상 날씨의 잠재적 영향과 그로 인한 위협에 가장 잘 대응하는 방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WWIS는 NMHS가 제공하는 정보를 전 세계 사용자들이 접근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대중, 미디어, 기타 특수 사용자가 공식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날씨 정보를 편하게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WWIS와 함께 현재 개발 중인 WMO 국제 다발성 위험 요소 경보 시스템(GMAS)의 중요한 구성 요소가 될 극한날씨정보센터(SWIC) 웹사이트의 유지, 관리, 개발 또한 매우 중요하다.

또한, 회의에서 오만 대표 주마 사이드 알-마스카리(Juma Said Al-Maskari) 박사는 아랍어 버전의 웹사이트를 계속해서 관리할 것도 약속했다.

 

* 자료출처 : WMO

https://public.wmo.int/en/media/news/world-weather-information-service-looks-future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