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4일 학사루 느티나무에서 당산제 열려

 

학사루 느티나무 당산제

[함양=환경일보] 강위채 기자 = 경상남도 함양군 학사루 느티나무 당산제가 지난 14일 함양초등학교 내 학사루 느티나무에서 성대하게 거행됐다.

함양군 대한노인회 함양읍분회(대표 이태수)에서 주관한 이날 학사루 느티나무 당산제에는 서춘수 함양군수와 황태진 군의회의장, 전병선 행정국장, 노인회 회원 등이 참석해 군민들의 안녕을 기원했다.

이날 당산제에 앞서 함양읍 풍물패 공연과 학사루 느티나무에 황토 흙 뿌리기, 금줄치기 등의 행사가 진행되었고 이어서 대한노인회 이태수 회장을 초헌관으로 당산제를 올렸다.

학사루 느티나무는 1999년 천연기념물 제407호로 지정되었으며 수령이 500년이 된 것으로 추정된다. 높이는 21m, 가슴둘레 8.3m로 아래쪽 부위가 부채살처럼 활짝 펴져있어 웅장한 장관을 이룬다. 

이 느티나무는 조선 초기 영남학파의 종조인 김종직 선생이 함양군수로 재임(1471~1475)할 당시에 5살난 어린 아들이 홍역으로 죽자 아픈 마음을 달래기 위해 객사가 있었던 학사루 경내에 심어서 가꾸었다고 전해진다.

매년 정월대보름에 평안(平安)과 풍년(豊年)을 기원하는 당산제를 지내왔으나 올해는 AI 확산 방지를 위해 연기되었다가 이번에 성대히 치러지게 되었다.

이날 서춘수 함양군수는 “학사루 느티나무가 함양군을 수호하는 나무로서 잘 보존되도록 매년 병해충방제 등 보호사업을 하고 있다”며 “이번 당산제를 계기로 남은 한해 참석하신 모든 분의 가정에 평안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또한 “내년에 개최되는 불로장생 2020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서는 어르신들의 적극적인 동참이 필요하다”며 “어르신들이 내년에도 건강한 모습으로 엑스포가 잘 치러질 수 있도록 협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