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재난 대응 및 상황관리 담당공무원 워크숍 개최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11월19일부터 20일까지 충남 예산에서 자연재난 대응 및 상황관리 담당공무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재난관리 역량강화를 위한 워크숍을 개최한다.

이번 워크숍은 태풍 등 올 여름 발생한 자연재난 피해사례와 대처사항에 대한 개선 과제를 점검하고 다가올 겨울철 대설‧한파에 대비하기 위해 마련됐다.

아울러 각 지자체에서 중점 추진해야 할 사항과 재난상황실 기능발전방안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주요 내용으로는 겨울철 적설 취약구조물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고 한파 저감시설을 추가로 설치하는 등 대설‧한파에 대응하기 위한 정부의 종합대책을 전파하고 지자체별로 대응사례도 발표한다.

또한 올 여름 태풍과 기록적인 집중호우로 피해가 발생한 지역에 대한 현장조사 결과를 토대로 향후 취약 지역과 시설에 대한 중점 관리방향을 공유한다.

이밖에도 재난상황 확인‧보고‧전파와 재난문자 송출 등 상황실 임무와 역할에 대한 교육과 상황관리 발전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할 예정이다

채홍호 행안부 재난관리실장은 “자연재난으로부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상황관리, 피해예방 조치, 응급복구 등 일선 현장의 대응역량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이번 워크숍이 관계부처 및 지자체 담당자들의 재난대응 역량을 향상시키고 협력관계 형성으로  재난상황에 보다 체계적으로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