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박성훈 의원, 축산산림국 행정사무감사서 부처간 업무연계 통한 활용 방안 제시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박성훈 의원. <사진제공=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환경일보] 최용구 기자 =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박성훈 의원(더불어민주당, 남양주4)은 19일 경기도 축산산림국 공원녹지과 행정사무감사에서 ‘광릉숲’ 관리 및 활용을 위한 공원녹지과의 업무연계 강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 의원에 따르면 광릉숲(남양주·포천·의정부 등 3개시 8개 읍면)은 지난 2010년 6월 생물다양성의 지속가능한 보전을 위해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된 곳으로 설악산(1982), 제주도(2002), 신안 다도해(2009)에 이어 국내에서 4번째로 선정됐으며, 국내에는 순천(2018), 강원생태평화(2019), 연천 임진강(2019) 등 8개의 생물권보전지역 있다.

박 의원은 “제주, 순천 등 대부분 생물권보전지역 관련 지자체는 환경을 보전하면서 관광 등 자원으로도 활용하고 있으나, 광릉숲은 생물권보전지역 지정만 된 상태로 관리 및 도민 활용이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덧붙여 “광릉숲 업무 주무 부서인 산림과와 도민에게 생활권 녹색공간을 제공하는 부서인 공원녹지과가 업무를 연계해 관리한다면, 도의 대표 환경자원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제시하며, 보존 지역 외의 완충구역을 활용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마련을 당부했다.

이에 김종석 축산산림국장과 김영택 공원녹지과장은 “광릉숲 관련 업무를 협력할 수 있는 일원화 방안을 검토해서 보고 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