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문화 핫뉴스
저금리 대출 '햇살론', 대출자격 조건과 대출 방법은 어디~
이미지 컷.

[환경일보] 김다정 기자 = 햇살론은 신용등급 1~9등급까지 가능하며 금융위원회에 통계에 따르면 2016~2017년 햇살론 이용자 중 신용등급 7등급(코리아크레딧뷰로(KCB) 기준)이 39.3%인 것으로 나타났다.

햇살론은 저신용 저소득 서민에게 저금리로 대출해주는 서민대출 상품으로 대출금리는 금융감독원에서 통보한 상한금리 이내이고, 상한금리는 조달금리(1년만기 정기예금) 변동에 따라 변한다.

햇살론 대출자격조건을 보면 연근로소득 3,500만 원 이하이거나 연근로소득이 3~4,500만 원 이하(신용등급 6~9등급)의 경우 해당이 된다.

근로기간이 짧은 경우라도 최근 3개월이상 동안 월 80만 원 이상의 소득확인을 할 수 있는 서류로 확인되고, 직장인, 4대미가입자, 계약직, 파견직, 장기아르바이트, 일용직, 개인사업자, 프리랜서 등도 햇살론 신청이 가능하지만. 연체중이거나 무직자, 주부대출 등은 대상에서 제외된다.

수료는 없으며, 햇살론은 보증재단보증대출 상품으로 대출기간에 따라 보증비용 발생(보증요율은 연1%이내)된다.최근 서민금융상품의 경우 저신용자 대신 비교적 신용등급이 좋은 6~7등급 위주로 대출이 이뤄지고 있다.

현재 햇살론을 현재 이용중이라면 중금리 신용대출 인 사잇돌2을 통해 대환대출 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다.

사잇돌2는 신용등급 1~8등급을 기준으로 급여소득자, 사업소득자, 연금소득자로 구분지어 연 1,200만 원 이상(중복소득포함)이 확인이 가능하면 9.60% ~ 19.9% 이내로 이용 가능하기 때문이다.

개인신용등급조회 및 무료한도조회를 반복적으로 하더라도 신용등급 하락 등의 불이익은 없지만 햇살론, 사잇돌2 신용대출을 이용하게 되면 신용등급 하락, 추가대출 제한, 신용대출금리 상승, 신용대출한도 감소 등 불이익이 발생될 수 있다.

새희망홀씨는 현재 국내 16개 은행(NH농협, 우리, KB국민, 신한, KEB하나, 시티, SC제일, 기업, 수협, 경남, 광주, 대구, 부산, 전북, 제주)에서 신용대출 신청이 가능하며 햇살론과 대출자격조건은 같지만 햇살론은 상호금융·저축은행에서 신청 가능하다.

김다정 기자  missqt0909@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2020 산림·임업 전망’ 발표대회 개최
[포토] 2020년 과학기술인·정보통신인 신년인사회
[포토] 지리산 천왕봉 새해 첫 일출
[포토] 박종호 산림청장 ‘2019 스마트산림대전’ 참석
[포토]그린 크리스마스, ‘UN 세계공기의 날 지정’ 기념 토크 콘서트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