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수영 수업 등 학생 체육학습권과 주민의 생활체육 향유권 보장 박차

[환경일보] 심영범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위원장 송재호, 이하 균형위), 경기도(지사 이재명),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 이하 교육청)과 함께 5일 경기 오산시 원동초등학교에서 학교복합시설 건립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문체부와 균형위, 경기도, 경기도교육청은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21년 경기도 초·중·고교에 학생과 주민이 함께 활용할 수 있는 100억 원 규모의 수영장형 체육관 등의 학교복합시설 건립 계획을 세우고, 이를 효율적이고 성공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역할을 분담해 사업을 추진해 나간다.

문체부와 경기도, 경기도교육청은 학교복합시설 건립 사업비를 분담하고, 경기도교육청과 교육지원청, 학교는 학교 내 부지를 제공한다. 경기도(시·군)는 학교복합시설의 건립과 관리, 운영의 주체가 되고, 문체부와 균형위는 생활사회간접자본(SOC) 사업 공모와 평가·선정 시 학교복합시설을 우선 검토한다.

학교복합시설은 ’20년 초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의 수요 조사와 선정, 문체부와 균형위의 ’21년 생활사회간접자본(체육시설) 사업 공모 평가를 거쳐 사업비를 ’21년 정부예산안에 편성하고, 재정투자심사 등, 관련 절차 이후 빠르면 ’21년 내에 착공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은 생존수영 등 수영 수업이 확대되고, 생활체육 선호 종목 1위로 ‘수영’이 부각되는 등, 수영장 시설에 대한 수요가 계속 증가하는 가운데, 정부혁신의 일환으로 중앙정부와 지자체, 교육청 등, 관계 기관이 적극적으로 협력해 학생과 주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수영장형 체육관을 건립하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그간 학교 내 시설 개방을 어렵게 했던 요인들을 관계 기관 간 협력으로 극복함으로써, 더욱 많은 주민과 학생들이 생활체육을 즐길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이번 업무협약에 앞서 박양우 문체부 장관은 송재호 균형위 위원장, 김희겸 경기도 행정1부지사, 이재정 교육청 교육감과 함께 원동초등학교 스포츠센터 시설(체육관, 수영장 등)을 살펴보고, 학교복합시설의 건립과 관리·운영상 애로사항, 건의사항, 기타 제도개선 과제 등 현장 목소리를 들었다.

박양우 장관은 “학교복합시설은 학생들에게는 생존수영 등 학생의 학습권을, 지역주민들에게는 체육활동 참여 등 생활체육 향유권을 동시에 보장함에 따라 지역 생활체육의 중심지가 될 것이다. 앞으로 이 사업을 전국 지자체와 교육청으로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