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민사 기록문서의 가치와 의미조명

조문국박물관 개최 학술대회 참석자들[사진제공=의성군]

[의성=환경일보] 이승열 기자 = 의성군(군수 김주수)은 지난 5일 조문국박물관에서 문중‧학계와 지역유림, 그리고 군민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가지정문화재 승격을 위한‘의성 진민사 기록문서의 가치와 의미조명’학술대회가 성황리에 개최됐다고 밝혔다.

진민사의 소장 고문서는 3,497건의 방대한 기록문화유산으로, 사우의 제향, 재산관리, 문중 문화 등과 관련한 의성의 종중 문화전통을 살펴 볼 수 있는 귀중한 자료이다.

특히, 한 문중에서 시기적 단절없이 기록돼 매우 희귀한 기록문화유산으로서의 의미가 크며, 이번 학술대회를 계기로 국가지정문화재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학술대회는 연구발표와 종합토론으로 진행됐으며, 강석근(국제어문학회)‘의성의 김용비와 진민사 제향’김명균(교남문화) ‘의성 진민사 전존문서의 성격과 의의’ 김수민(동국대학교) ‘조선시대 사대부 묘의 석물 연구-의성김씨 오토산 묘를 중심으로’등의 연구논문 발표를 통해 기록문화유산에 대한 폭넓고 깊이 있는 연구가 진행됐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진민사의 방대한 기록문화유산이 여러 차례의 전란과 중건, 그리고 이건을 거치면서도 16세기부터 현재까지 꾸준히 기록되고 그 원본도 손상되지 않았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역사‧문화‧경제‧사회적 가치를 재조명하고, 머지않아 한국을 넘어 세계에서도 인정받게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