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뉴스 환경정책
유해화학물질 배출 정보 쉽게 확인화학물질안전원, 접근 편의성 고려한 검색기능 마련

[환경일보] 환경부 소속 화학물질안전원(원장 류연기)은 ‘화학물질 통계 및 배출량 조사 결과(이하 화학물질 조사결과)’를 나열식 정보에서 시각화해 쉽게 찾아 볼 수 있도록 개선한 화학물질종합정보시스템을 16일부터 공개한다.

화학물질 조사결과는 ‘화학물질관리법’ 제12조에 따라 유해화학물질 취급 사업장과 사업장별 배출량 정보를 화학사고 예방과 대응을 위해 2016년 8월부터 공개되고 있다.

화학물질안전원은 화학물질에 대한 국민의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통계 및 배출량의 관심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시각화하고 검색기능의 수준을 높이는 등 수요자의 눈높이에 맞춰 화학물질종합정보시스템을 개선했다.

개선한 주요 내용은 ▷이용자의 관심도가 높은 지역별 유해화학물질 취급현황과 배출량 정보를 첫 화면에 배치, ▷정보검색을 일반정보와 자세한 정보 보기로 구분, ▷관심도가 높은 지역별 유해화학물질 취급 및 배출량 정보를 도표 및 지도로 시각화 등이다.

이에 따라 화학물질종합정보시스템 첫 화면은 통계와 배출량을 지도 형식으로 시각화하여 관심 지역의 취급·배출량 정보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화학물질종합정보시스템 개선으로 배출량, 통계 , 사고 현황을 첫 화면에 비채했다. <자료제공=환경부>

정보 이용자의 활용도와 수준을 고려해 일반과 상세 검색 기능을 구분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일반 검색은 관심 지역에 대한 화학물질 정보를 보여준다. 상세 검색은 지역, 연도, 화학물질, 사업장 등의 정보를 나눠 보여준다.

이밖에 유해화학물질을 취급하는 사업장, 지역, 물질, 업종 등의 정보를 연계한 통합 검색이 가능하다.

연계정보 공개의 범위는 ‘화학물질관리법’, ‘산업안전보건법’, ‘위험물안전관리법’, ‘고압가스안전관리법’ 상의 관리대상 유해화학물질 범주의 물질(2,656종)을 취급하는 사업장의 통계 정보와 조사 대상 사업장의 배출량 정보다.

세부 공개내용을 보면 사업장별 일반정보와 유해화학물질 최대보관·저장량, 유통형태(제조,수입,사용,판매 등)와 수량, 최근 5년간 화학사고 업체 및 현황, 화학물질 배출·이동량 정보 등이다. 다만, 사업장별 화학물질(제품) 명칭과 물질별 연간 입고량 및 사용·판매량 등 수량은 범주(1~10단계)로 공개된다.

화학물질안전원 류지성 사고예방심사1과장은 “이번 화학물질종합정보시스템 개선은 정부 혁신과제인 ‘국민과 함께 하는 화학물질 정보공개’와 부합하고 사업장의 자발적인 화학안전관리에도 도움을 줄 것”이라며, “향후 만족도 조사를 통해 수요자 맞춤형의 정보공개 서비스가 활용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정은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정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산림청장, 남북산림협력센터 코로나19 대응 상황 점검
[포토] 박종호 산림청장, 강원도 대형산불 대응 태세 점검
나보다 더 필요한 곳에··· 착한 마스크 캠페인
“플라스틱 없는 장보기를 원해요”
[포토] 박종호 산림청장, 울주군 산불 이틀째 진화 지휘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