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전국재해구호협회, 화재현장 및 교통사고·범죄 현장 솔선수범 시민들 수상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각종 재난·안전사고 현장에서 다른 사람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낸 14명의 소중한 우리 이웃이 한자리에 모였다.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와 함께 18일 서울 마포 소재 전국재해구호협회 희망브릿지홀에서 ‘참 안전인’ 시상식을 열고 올해 참 안전인으로 선정된 14명을 시상했다.

수상자들은 각급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추천하거나 언론보도를 통해 발굴된 후보자를 대상으로 공적심의위원회를 통해 최종 선정했다.

올해는 화재현장과 교통사고 현장, 범죄현장 등에서 활약한 참 안전인들이 다수 선정됐다. 화재 현장의 참 안전인에는 ▷지난 4월 강원 산불당시 마을 주민들을 신속히 대피시켜 인명피해를 예방한 장천마을의 어두훈(61세)씨와 강인옥(56세)씨 부부 ▷지난 7월 제주 서귀포시 상가주택 화재 현장에서 거동이 불편한 남성을 업어서 구조하는 등 일가족 4명을 대피시킨 이수형(50세)씨 ▷9월 광주 광산구 아파트 5층에서 발생한 화재현장에서 창틀에 매달린 20대 여성을 아래층 베란다를 통해 구조한 양만열(46세)씨 등이 선정됐다.

올해는 화재현장과 교통사고 현장, 범죄현장 등에서 활약한 참 안전인들이 다수 선정됐다.

교통사고 현장의 참 안전인에는 ▷지난해 11월 고창군 석남교차로 인근 도로 옆 논에서 불타고 있는 추락차량 안에 갇힌 운전자를 구한 유동운(37세)씨 ▷올해 2월 서울 동부간선도로에서 발생한 화재 사고 차량에서 의식을 잃은 운전자를 구출한 최창호(31세)씨 ▷지난 6월 경부고속도로 안성나들목 인근에서 발생한 충돌사고로 의식을 잃은 운전자를 구출한 뒤 사고 주변 교통정리를 해 2차 사고를 예방한 손형권(51세)씨와 이수찬(33세)씨 등이 수상했다.  

범죄사고 현장의 참 안전인에는 ▷지난해 7월 경북 봉화군 면사무소에서 발생한 총기 사고 현장에서 범인을 맨손으로 제압한 박종훈(55세)씨 ▷올해 7월 서울 강남구 패스트푸드 매장에서 발생한 흉기 위협 사고 당시 맨몸으로 범인을 제압해 경찰관에게 인계한 김영근(65세)씨 ▷올해 8월 창원시 마산합포구 아파트 주차장에서 칼에 찔린 여성의 목소리를 듣고 현장에 뛰어가 가해자를 경찰과 함께 검거한 이병형(45세)씨 등이 선정됐다.  

이 밖에 ▷지난 9월 서울 한강에서 개최된 철인 3종 수영대회 중 빠른 유속으로 위험에 빠진 참가자 100여 명을 구조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한 이요한(39세)씨도 참 안전인에 선정됐다.  

조상명 행안부 생활안전정책관은 “위험한 상황에서 타인의 생명을 귀하게 여긴 ‘참 안전인’들의 용기에 감사드리며, 안전을 위해 솔선수범하는 분들이 존경받는 안전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