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건강을 위한 지하역사 미세먼지 대응 정책토론회’ 개최

장소에 따른 맞춤형 대책 및 인공지능 시스템 구축 시급
“단순 교통수단 역할 아닌 생활공간 관점으로 접근해야

역사 내 상시 근무자, 상인 위한 관리 및 예산 책정 필요

지하역사미세먼지 토론회 <사진=심영범 기자>

[국회=환경일보] 심영범 기자 = 매년 서울시민을 괴롭히는 '미세먼지'는 이제 불청객 수준을 넘어 사회재난으로 인식되고 있다.

서울 시민 출근길의 발 역할을 하는 지하철 역사도 미세먼지의 위협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지난해 환경부는 지하철 환경의 실내 공기질 관리를 위해 '제3차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대책'을 수립하고 지하철을 운영하는 지자체(서울·부산·대전·대구·광주·인천)와 민간 도시철도기관을 대상으로 미세먼지 저감·관리에 소요되는 사업비를 지원하고 있다.

더불어 지난 5일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서울 지하철 5호선 답십리역을 방문해 역사 내 실내 공기 질 관리상황을 직접 점검하며 지하철 차량 및 역사 내 공기질을 철저히 관리해 줄 것을 요청했다.

서울교통공사도 지하철 내 공기질 개선을 위한 발걸음을 재촉했다.

서울교통공사는 지난 6월 서울지하철 1~8호선 277개 전 역사와 전동차에 미세먼지 측정기 총 840개를 설치했다. 또한 대합실, 승강장, 출입구 등 역사별로 2~3개, 호선별로 4개씩 전동차 총 32칸에 달았다.

이처럼 지하철 역사 미세먼지 정책에 관한 움직임이 활발한 가운데 ‘시민 건강을 위한 지하역사 미세먼지 대응 정책토론회’가 지난 17일 오후 2시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개최됐다.

이번 토론회는 자유한국당 박덕흠 의원실과 (사)한국실내환경협회가 공동주최하고 (사)한국환경정보연구센터와 환경일보가 주관했으며 지하역사 미세먼지 정책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유관부처와 지자체 공무원, 전문가들이 모여 발제 및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정상기 (사)한국실내환경협회 회장은 개회사에서 “지난 1996년 12월30일 제정된 지하생활공간공기질관리법은 2004년 다중이용시설 등의 ‘실내공기질관리법’ 개정이 시행된 이후 현재 실내공기질 관리법으로 명칭이 더욱 강화됐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이번 토론회는 미세먼지 대책에 따른 국정 최우선 과제로 ‘좋은 일자리 만들기’에 부합하는 매우 시의적절한 주제라고 생각한다”며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고 삶의 질을 향상 시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오늘 정책토론회의 최종 목적은 1000만 명이 이용하는 서울뿐만 아니라 전국적인 관점에서 지하역사의 공조시스템을 지속적으로 확보 및 운영하기 위한 최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정상기 (사)한국실내환경협회 회장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심영범 기자>

이어진 축사에서 박덕흠 의원은 “미세먼지 관련 대책은 최근 환경 분야서 가장 대두되는 문제가 아닐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미세먼지 관련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녹록지 않은 실정”이라며 “이번 토론회를 통해 하루 1000만 명 이상이 이용하는 지하역사의 공조시스템 실태와 현황을 살펴보고 핏줄과 같은 공조 시스템의 효율적 관리방안이 도출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박덕흠 의원이 축사하고 있다. <사진=심영범 기자>

이재성 한국환경정보연구센터 회장은 축사를 통해 “겨울이 되면서 미세먼지가 다시 기승을 부리고 있다”며 “미세먼지가 어디서부터 오는지 늘 고민이 많다“고 밝혔다.

또한 "국민들이 삼한사미라는 말을 공감할 정도로 미세먼지가 일상을 위협하는 만큼 이번 토론회에서 제기된 다양한 제안들이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이재성 한국환경정보연구센터 회장이 축사하고 있다. <사진=심영범 기자>

터널·전동차·승강장 등 장소에 따른 맞춤형 대책 수립

이어진 주제발표에서 조진환 서울교통공사 보건환경처장은 역사 미세먼지 농도는 10년 전보다 약 34% 감소했다”고 운을 뗐다.

조 처장은 “최근 3~4년간 정부의 미세먼지 저감 정책은 한계에 다다른 상황”이라며 “시민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지하철 환경조성이라는 비전 아래 4대 추진 방향으로 4개 분야 26개 과제를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하철 역사 내 공기 질 관리를 위해 최근 2호선 강남역에 지하역사 스마트 공기질 관리시스템을 시범 설치했다. 그리고 공기청정기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강남역과 수유역 역사 내 고성능 공기청정기를 설치하고 운영하고 있다”고 전했다.

더불어 “서울의 전 역사(277역)를 대상으로 매월 2~3회 청소를 진행하고 매월 2회 모든 객차의 필터를 세척한다”고 말했다.

조 처장은 터널과 전동차 그리고 승강장에 따라 미세먼지를 저감하기 위한 활동을 언급했다.

조 처장은 “터널 환기구에 관련 설비가 없는 상황에서 서울 지하철역 22개소(약수~버티고개~한강진 등)에 터널 양방향 전기 집진기, 터널 내 승강기 양단에 물 분무 설비를 설치해 미세먼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본선 터널 환기 설비 개량을 위해 노후 송풍기 교체와 터널 내 승강장 전기 집진기 설치, 미세먼지 억제제를 시범 시행하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지하철 객실에 대한 실천 방안으로는 “전동차 전용 미세먼지 고효율 필터 설치, 메탈라이즈 카본계 주습판 교체, 전동차 객실 내 공기 질 개선장치 설치, 친환경 신조전동차 제작을 실현하고 있다”고 전했다.

조 처장은 “승강장의 경우 역사 환기 필터 시스템을 개선하고 환기 덕트 및 송풍기 등 환기 설비에 누적돼 있는 먼지 제거, 노후한 역사 환경 개선, 역사 환기구를 기존 60cm에서 150cm로 인상, 지하 역사 공기청정기, 공기 질 자동측정망 설치를 시행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스마트 공기질 모니터링 시스템을 설치해 역사별 공기 질 상태를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체계적인 관리체계를 구축 하겠다”고 전했다.

조 처장은 “2020년 이후 자갈 파쇄 및 마모로 발생하는 미세먼지 제거를 위해 자갈 도상을 콘크리트로 변경하고 레일밀링차 구매, 친환경 모터카 교체를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역사 출입구에 방풍문 및 에어커튼 설치, 역사 물청소 강화를 통해 만반의 준비를 기하겠다”고 발표를 마쳤다.

조진환 서울교통공사 보건환경처장이 발제하고 있다. <사진=심영범 기자>

지하역사 공기질 관리 위한 인공지능시스템 구축 앞당겨야

이어 김조천 건국대학교 사회환경공학부 교수는 “지난 2012년 서울시 지하철 4개 역사에 공기질 통합 관리시스템을 설치한 결과 미세먼지가 60% 저감되는 효과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인공지능시스템의 핵심은 센서가 공기 질이 달라지면 즉시 감지해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것”이라며 “지하철 터널에서 나오는 먼지의 80%가 자성을 가지고 있는 만큼 이를 이용한 기법을 적용시킨 인공지능시스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서울 지하철 역사 미세먼지 관리는 1호선이 정말 중요하다”며 “1호선 역사들의 경우 공기질 개선을 위한 환기팬이 없고 자연 환기구만 있는 상황이다. 서울시에서 환기팬 공사를 추진한다면 예산이 4000억에서 5000억이 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결국 인공지능시스템을 통해 지하철 공기 질을 관리하며 연간 1300억원이 절약돼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탁월한 선택”이라며 “하루빨리 인공지능시스템을 구축해 외부 공기질에 대한 능동적인 적응과 30분 내에 즉시 대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전했다.

김조천 건국대학교 사회환경공학부 교수가 발제하고 있다. <사진=심영범 기자>

시민 체감형 종합적 대책 수립해야

마지막 발제자로 나선 신지웅 (사)한국녹색건축기술협회 회장은 “지하역사 미세먼지 개선 문제는 인공지능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는 데 동의한다”며 말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예전에 지하역사의 공기와 관련해 시민들을 상대로 설문조사한 결과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간이 길지 않아 공기질만 가지고서는 쾌적성을 평기하기 매우 어렵다는 결론에 도달했다”고 밝혔다.

또한 “지하철 역사 내의 디자인을 비롯한 분위기와 편의 시설, 냄새, 안전성과 같은 요소들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지하철 공기 질과 관련된 물적인 환경 요소 외에도 종합적인 친환경 정책을 고려할 필요성이 있다. 그래서 지하역사 미세먼지의 점진적 절감은 정부기관이나 관련부처의 숙제이지만 동시에 이용객이 체감할 수 있는 종합적인 대책 수립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신 회장은 ”지하철 내에 아무리 우수한 공기환경을 조성해도 조명의 질, 음향 혹은 건축 환경을 무시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며 ”인공지능시스템의 구축과 더불어 시각적으로 이용객이 지하철 역사 어디서든 편안함을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난로가 있는 그림이 있으면 따뜻해 보이고 설경이 그려진 그림을 보면 추운 느낌이 드는 것처럼 다양한 관점에서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 마련을 수립해야 한다“고 전했다.

신지웅 (사)한국녹색건축기술협회 회장이 발제하고 있다. <사진=심영범 기자>

이중 스크린 도어 구축 등 고려해야

발제에 이어진 2부에서는 다양한 목소리가 이어졌다.

강선행 한국필터시험원 원장은 ”지하철 이용객이 주로 객실과 승강장에 있으므로 이러한 눈높이에 맞춰 공기질 관련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강 원장은 ”스크린도어도 터널과 승강장의 압력을 차단하기 위함이다. 이를 고려해 이중도어 시스템을 구축하거나 외부에서 신선한 공기가 들어올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지하철 역사 내에 성능이 좋은 공기필터를 설치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강선행 한국필터시험원 원장이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사진=심영범 기자>

지하철 역사 근무자들 위한 공기질 관리 예산 책정 고려해야

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의견도 이어졌다.

김민수 미세먼지 해결 시민본부 대표는 ”지하철역들이 대부분 대로변에 위치해 있다. 공기질 관리한다는 것이 굉장히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하역사 예산이 많이 책정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다른 관점으로 살펴보면 승객은 지하철 역사 시간이 짧다. 과연 이용객들에게 주안점을 둔 예산정책이 옳은지 비용 및 편의 면에서 생각할 필요가 있다“고 꼬집었다.

김 대표는 ”지하철을 잠시 이용하는 승객이 아닌 역에서 상시적으로 근무하는 역무원, 승무원 그리고 지하 역사 상인 등을 중심으로 관련 예산을 책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지하철에서 터널에서 작업하는 노동자, 전동차 운전자 그리고 역무원 등 직종별로 하루 근로시간을 고려해 미세먼지에 얼마나 노출되는지 기준을 잡고 보호할 수 있는 법안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민수 미세먼지 해결 시민본부 대표가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사진=심영범 기자>

지하역사, 이제 생활의 공간으로 바라봐야

김익수 환경일보 대표는 ”지하역사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예산투입과 대처 방식 등이 달라질 수 있을 것“이라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지하역사를 단순히 교통을 위한 수단이 아닌 생활의 공간으로 보는 관점이 타당하다"고 말했다.

또한 "주제가 미세먼지에 관한 이야기지만 기후변화와 미세먼지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라며 "지하역사를 공동체가 어울리고 정보를 나눌 수 있는 공간으로 본다면 지금 서울교통공사에서 진행하는 사업도 가속화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지하철을 이용하는 승객들이 더위와 추위를 피하고 또 더 큰 재난도 피해갈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말을 마쳤다.

김익수 환경일보 대표가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사진=심영범 기자>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 위한 청사진 고민할 것

마지막 토론자로 나선 박은혜 환경부 생활환경과 사무관은 ”실내환경관리법에 있어 지하역사의 경우 관리가 까다로운게 현실“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박 사무관은 ”작년에 환경부가 수립한 지하역사공기질 개선대책을 살펴보면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공기질 개선을 위한 공존설비는 물론 선로 자갈 개량, 물청소 등 공기청정기 설치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관련 정책을 이행하기 위해서 경제성 측면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필터 교체주기가 짧아지고 유지 인력 관리 등 비용이 적지 않게 소요된다“고 덧붙였다.

박 사무관은 ”인공지능 등의 기술이 제시됐지만 아직까지 완벽하지 않다. 보완할 점이 많은 상황“이라며 ”다행히 제도적으로는 많이 보완됐다. 지하 미세먼지 공기질 개선대책이 법적 수립근거가 없었지만 올해 4월 국회에서 실내공기질 관리법 개정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관계부처가 협동해 정교하고 재정적인 지원 계획도 더욱 신중하게 다룰 방침“이라며 ”
2018년에 5개년 대책을 수립하면서 했던 것을 기본으로 정책 수정을 고려하고 있다. 지하역사공개질 개선 관련 정책에 청사진을 제공할 수 있는 로드맵을 수립할 것“이라고 말을 마쳤다.

박은혜 환경부 생활환경과 사무관이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사진=심영범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