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연성마을 공감나누기(토론회)' 성공적 마무리

지난 10일 개최된 '연성마을 공감나누기(토론회)' 단체사진 <사진제공=연성동 주민자치위원회>

[환경일보] 심영범 기자 = 시흥시 연성동 주민자치위원회(정상권 위원장)는 지난 10일 시흥시청 글로벌센터(Ⅱ)에서 '연성마을 공감나누기(토론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연성동 주민자치위원회는 이번 행사를 개최하기에 앞서, 주민 준비단(T/F팀)을 구성해 주민과 함께 준비하는 행사를 기획했다.

이날 행사는 정상권 주민자치위원장의 개회사와 함께, 김태경 의장 및 송미희 자치행정위원장 등의 축사, 그리고 정은석 연성동장의 환영사로 시작됐다.

본 토론회에 앞서 ‘마을에 습지가 있다는 것은’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한국생태문화연구소 신정섭 소장의 특강은 연성동의 습지가 시흥의 중요한 공간임을 다시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

이날 연성마을 공감나누기(토론회)에는 연성동 주민자치위원회, 시흥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연성동 지역회의, 연성동 자원봉사센터 등 유관단체를 비롯해 연성동 관내 마을학교, 작은도서관, 돌봄나눔터, 아파트 입주자대표자회의 등 주민 모임, 그리고 초등학교 학생부터 어르신까지 다양한 그룹이 참여했다. 더불어 습지에 중심을 둔 의제 발굴과 연성동의 주요 현안을 함께 다뤘다.

정상권 연성동 주민자치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토론회는 연성동 마을의 중요한 의제를 발굴하고, 실천 방법을 고민하는 중요한 자리가 됐다"고 전하며 "토론회에서 도출된 의제 및 실천과제를 연성동 주민자치위원회 ‘2020년도 주요 사업’에 반영해 내년도 ‘제19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 우수사례 선정’에 다시 한 번 도전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연성동 주민자치위원회는 지난 10월 29일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된 ‘제 18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 시상식’에서 ‘습지를 지키는 연꽃마을. 연성동’ 사례로 최우수상(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