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정책의 변화와 국립공원 역할 토론회 개최

[환경일보] 국회 교육위원회 서영교 의원은 ‘학교폭력 정책의 변화에 있어서 국립공원의 역할에 대한 토론회’를 18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한정애 의원과 공동으로 주최했으며 국립공원공단과 경상북도교육청, 이화여자대학교 학교폭력예방연구소의 주관으로 진행됐다.

서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학교폭력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끊임없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형식적인 논의에서 벗어나 실질적인 현장 적용이 가능한 체계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학폭 학생 치유를 위해 작년 국립공원공단과 경북교육청에서 실시된 소백산생태탐방원의 ‘별 볼일 있는 그대’ 등 청소년 사회성증진 프로그램이 효과적인 대안으로 생각된다”고 밝혔다.

<사진제공=서용교 의원실>

토론에서 장명중 경상북도 교육청 장학사는 “교육과정에 기반한 학교폭력 예방교육의 내실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학생 참여 중심의 학교폭력 예방활동, 학교폭력에 대한 교육적 대응 역량강화, 피해학생 보호 및 치유 시스템 강화 등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김승혜 푸른나무 청소년폭력예방재단 본부장은 “학교폭력으로 인한 여러 가지 현장의 문제들은 단순한 접근으로 해결하기엔 한계가 발생한다. 이런 문제점의 개선과 대안에는 반드시 피해학생의 치유와 가해학생의 재발방지, 교원의 교육활동 보호 나아가 모두의 성장과 회복이라는 기본 전제가 우선시 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김광수 대신대학교 교수의 발제에서는 “전반적으로 국립공원공단의 청소년 사회성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의 전반적 만족도 점수가 86.9점으로 도출되며, 참여 학생의 만족도가 대단히 높았다”면서, “특히, 배려소통능력·사회정서역량 등이 향상되며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