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등 29개 기관 선정돼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각급 행정기관의 민원실 중에서 국민이  편안한 공간에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민원실의 환경개선과 함께 편리하고 친절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한 29개 기관을 2019년 국민행복민원실로 최종 선정했다.

경기도 등 18개 기관은 신규로 선정했고, 서울특별시 등 11개 기관은 인증기간(3년) 만료로 재 인증을 받았으며, 신규 선정기관 중 우수기관에 대통령(경기도), 국무총리(동두천시, 영월군, 청양군), 장관(중랑구 등 9개 기관) 표창을 수여했다.

행안부는 민원서비스 수준의 지속적인 향상을 위해 2014년부터 지방자치단체, 시도교육청(교육지원청 포함), 세무서 등을 대상으로 서면심사(7월) / 현지검증․암행평가(8~9월) / 최종심사(10월) 등의 절차를 거쳐 매년 10~20여개 기관을 선정하고 있으며, 올해에 인증 받은 29개 기관을 포함해 현재까지 60개 기관이 국민행복민원실로 선정됐다.

특히 올해 국민행복민원실 선정과정에는 유니버설디자인 확산, 외국인 주민지원 서비스 확대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했다.

경기도 열린민원실 입구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경기도는 도청 열린민원실 운영과 함께 120경기콜센터, 우만동 여권민원실, 수원역 민원센터를 설치해  도민이 편리하게 민원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했으며, 또한 열린민원실의 입구(바닥)에 색상이 다른 안내선을 설치해 필요한 민원창구를 한 번에 찾을 수 있도록 했다.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충청남도 청양군은 어르신이 많고 거동이 불편한 분들을 위해 찾아가는 민원창구와 이동군수실 운영하고, KTX 열차표 발권대행 등 오감만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다문화가정 등을 위한 외국어 민원편람 서비스를 제공했다.

강원도 영월군은 본관1층의 종합민원실 바로 옆에 허가처리과를 설치해 열린공간으로 조성했고, 이와 함께 주민복지과, 여성가족과, 도시교통과, 재무과 등도 인근에 추가 배치하여 민원인 방문시 한 층에서 모든 민원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

경기도 동두천시는 지역특성을 반영해 미군장병과 함께하는 영어 프로그램의 운영, 외국인 주민과 함께하는 환경정화 활동을 펼쳤다.

기타 우수사례로 부산광역시 사하구는 ‘구민소통실’을 마련해 기관장이 구민과 함께 소통했고, 강원도 횡성군은 공간정보시스템을 활용해 민원인에게 쉽고 편리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했으며, 경상남도 창녕군은 민원창구별로 색상을 다르게 해 창구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했다.

올해 국민행복민원실로 선정된 기관에는 지난 10일 ‘제10회 민원공무원의 날’에 인증현판을 전달하고 우수기관에 정부포상을 수여했다.

이재영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국민행복민원실은 정부와 지자체의 민원서비스를 국민들에게 제공하는 최접점의 공간으로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서비스의 제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국민들이 보다 편안한 공간에서 민원서비스를 편리하게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