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농업과학원 ‘파김치 볶음우동’ 소개

[환경일보] 이채빈 기자 = 김치의 종류는 계절, 지역에 따라 다양하다. 이 가운데 파김치는 파의 자극적인 맛과 향이 줄어드는 대신 단맛, 감칠맛, 신맛, 매운맛 등이 어우러져 입맛을 돋운다.

지역에 따라 실파김치, 쪽파김치, 통대파김치, 오징어파김치 등 다양한데, 일반적으로 대파보다 잎이 가늘고 부드러우며 자극적인 향이 적고 단맛이 나는 쪽파를 많이 사용한다.

파김치는 김치 자체로도 훌륭한 음식이지만, 전이나 찌개, 조림 등에 넣어 먹어도 특유의 감칠맛과 개운한 맛을 즐길 수 있다. 

조리법으로는 ‘파김치 통삼겹전’을 소개한다.  

파김치 볶음우동 <사진제공=국립농업과학원>

▷주재료 : 파김치(100g), 양파(½개), 모둠 해물(100g), 우동면(300g)

▷부재료 : 청양고추(1개), 가다랑어포(한줌)

▷양념장 : 설탕(1작은술), 고춧가루(1큰술), 물(5큰술), 간장(1큰술), 다진 마늘(1작은술), 올리고당(1큰술), 고추장(1큰술), 후춧가루(약간)

▷양념: 식용유(1큰술), 참기름(1작은술)

1. 파김치는 5cm 길이로 썰고, 양파는 채 썰고, 청양고추는 어슷 썬다.

2. 모둠 해물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다.

3. 우동면은 끓는 물에 살짝 담가 면 가닥을 푼 뒤 체에 밭쳐둔다.

4. 중간 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1큰술)를 두르고 센 불에서 양파, 모둠 해물을 볶는다.

5. 해물이 익으면 파김치, 청양고추, 양념장을 넣어 2분간 볶다가 우동면과 참기름을 넣고 젓가락으로 저어가며 볶는다.

6. 우동면에 양념이 고루 배면 그릇에 담아 가다랑어포를 올려 마무리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