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부터 공동세탁소 설치 희망 산단 공모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유해물질 등에 오염됐을 수 있다는 불안감 때문에 집에서는 물론 일반 세탁소에서도 꺼려하던 작업복을 세탁할 수 있는 ‘산업단지 내 공동세탁소’가 전국으로 확산되면서 근로자들이 한시름 놓게 됐다.

행정안전부(장관 진영)와 고용노동부(장관 이재갑)는 내년 1월6일부터 작업복 공동세탁소 설치를 원하는 산업단지를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작업복 공동세탁소는 분진이나 유해물질이 묻은 작업복을 손수 세탁해야 하는 중소영세사업장 근로자들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한 시설이다.

대기업이나 중견기업은 대부분 자체적으로 작업복 세탁 시설을 갖추거나 전담 업체를 지정해 세탁을 맡기지만 중소영세기업의 경우에는 근로자가 개별적으로 세탁시설을 찾거나 집으로 가져가 세탁해야해 불편이 많았다.

작업복 공동세탁소는 올해 2월부터 경상남도가 김해시와 김해상공회의소, 경영·노동자 단체 등과 함께 근로자들의 열악한 작업복 세탁 환경에 대한 공감대를 이루고, 협업을 통해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들을 모아 지난 10월부터 전국 최초로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화제가 된 바 있다.

행정안전부는 이 사업을 지역 커뮤니티 내 협업으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한 우수 사례로 발굴하고, 그동안 해당 사업의 전국 확산을 위해 현장의견 수렴과 관계기관 협의를 계속해왔다.

행정안전부는 고용노동부와 협의를 통해 기존 공모 사업에 공동세탁소 사업을 추가했고, 사업 시행 기관인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과 세부적인 내용을 조율해나가면서 전국 확산의 기틀을 마련했다.

이번 작업복 공동세탁소 공모는 일자리위원회가 주관하는 산업단지 환경개선 정부합동공모사업 중 고용노동부 주관 ‘산재예방시설 지원 사업’의 하나로 추진된다.

신청대상은 산재보상보험에 가입한 산업단지관리주체나 입주 사업장, 사업주단체이며, 사업대상지로 선정되면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이 판단하는 공동세탁소 설치 비용의 50%, 최대 10억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이재영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기관 간 협업을 통해 지역에서 시작한 작업복 공동세탁소 사업이 전국으로 확산돼 중소영세기업 근로자들의 근심을 덜 수 있게 됐다”면서 “이번 사례가 지역의 우수 협업 사업들을 전국으로 확산하는 새로운 모델로 자리 잡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