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자원봉사 지원체계, 민간 중심으로 새출발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민간위탁 방식으로 운영돼온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가 내년부터 재단법인으로 새롭게 출발한다.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는 정부의 자원봉사 지원 시책과 연구를 보조하고 중앙과 지역 자원봉사센터 간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등 전국 자원봉사업무의 허브 기능을 수행하는 기관이다.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는 자원봉사활동기본법에 따라 2010년 출범한 후 지금까지 민간위탁 방식으로 운영됐다.

이로 인해 중앙자원봉사센터는 단년도 위탁사업을 단순 집행하는 방식으로 업무를 추진해 독자적인 사업 발굴·기획·추진 등이 어려웠다. 또한 2년 주기로 위탁계약이 갱신돼 운영의 안정성, 직원 고용의 연속성 등에 한계를 보여 왔다.

행정안전부는 이런 문제 해결을 위해 지속적으로 관련 자원봉사단체의 의견을 수렴하고, 지난 10월부터 민·관 합동으로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재단법인 설립을 추진했다.

이에 따라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는 2020년 1월1일부터 독립된 법인격을 갖춘 단체로 서울 세종대로 사무실에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행정안전부는 이번 재단법인 설립으로 중앙자원봉사센터가 안정적인 조직을 갖추고 독자적 의사결정을 통해 전국단위 자원봉사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외부 프로젝트 참여 등으로 자체 수익을 낼 수 있게 돼 장기적으로 탄력적인 재정 운용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100대 국정과제의 하나인 ‘민간주도의 자원봉사 활성화’에도 부합하는 것으로 향후 지역 자원봉사센터 민영화 전환에도 긍정적 파급효과를 미칠 것으로 보인다.

초대 재단법인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센터장은 업무의 연속성과 전문성을 고려해 현재 위탁운영 중인 중앙자원봉사센터의 권미영센터장이 채용돼 3년간 업무를 이어가게 된다.

이재관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은 “자원봉사 지원 체계와 정책은 ‘민간 주도 관 지원’의 원칙에 따라 운영되는 것이 타당하며, 중앙자원봉사센터의 독립 법인화가 그 첫 걸음”이라며 “민간의 자율성·전문성에 기반하여 자원봉사 활동이 활성화되고 전국 자원봉사단체 간의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