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수산자원연구소, 김 황백화 관련 영양염 5종 분석능력 인정받아

 국가공인을 획득한 해수 측정.분석능력 인정

[충남=환경일보] 김현창 기자 = 충청남도 수산자원연구소(소장 남학현)가 전국 지자체 연구기관 최초로 김 양식어장의 수질 모니터링에 사용하는 측정·분석능력에 대한 국가공인을 획득했다.

충남도 수산자원연구소는 해양수산부에서 평가하고, 공인하는 ‘해양환경 측정·분석능력 인증제도’에 합격해 수질 분석능력에 대한 정확성을 인정받았다고 12일 밝혔다.

해양환경 측정·분석능력 인증제도는 과학적 해양환경정책 수립·시행을 위해 해양 관측·조사 및 분석자료에 대한 통일성, 정확성, 신뢰성을 확보코자 시행하고 있다.

충남도 수산자원연구소는 지난해 5월 국가공인 인증기관이 되기 위해 김 황백화 관련 항목 영양염 5종에 대한 해수 수질분석 인증기관 평가를 신청했다.

충남도 수산자원연구소는 7월부터 10월까지 숙련도 시험평가 등 문서·현장심사를 거쳐 내부 규정 및 기록 양식 관리, 측정 장비 검·교정, 안전시설 설치 등 미흡사항을 보완했으며 12월 최종 평가에서 합격했다.

이번에 획득한 인증은 김 생육에 필요한 용존무기질소(DIN)의 양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는 △아질산질소(NO₂-N) △질산성질소(NO₃-N) △암모니아성질소(NH₄-N) △인산염인(PO₄-P) △규산염(SiO₂) 등 5항목을 측정·분석하는 능력이다.

현재 도 수산자원연구소는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김 황백화 현상에 대응하기 위해 도내 김 양식어장의 해수를 주기적으로 채수하고, 용존무기질소량 시험·분석 결과를 어업인 및 관계자들에게 실시간 문자로 안내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충남도 수산자원연구소는 주기적인 김 양식어장 수질 모니터링 사업을 지속 추진해 올해 30회 이상 실시할 계획이다.

충남도 수산자원연구소 관계자는 “이번 측정·분석능력 인증제도를 통해 도내 어업인들에게 제공하는 우리 기관의 시험분석 능력이 탁월성을 인정받고, 공신력을 획득했다”며 “앞으로도 국가공인 인증기관으로서 신뢰도 높고, 정확한 행정서비스를 실현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