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 도로 입체화 개발 추진···대중교통 연계형 환승센터, 복합건물 등 건설

[군포=환경일보] 장금덕 기자 = 군포시가 도시의 교통 관문인 금정역 일원 도로(금정역 삼거리→산본시장 사거리 방면) 위에 1만㎡ 이상의 인공대지를 조성해 대중교통 연계형 환승센터, 복합건물, 광장 등을 배치하는 개발계획을 수립·추진할 계획이다.

금정 환승센터 입체화 사업계획(안) <사진제공=군포시>

한대희 시장은 1월 15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같은 내용의 ‘금정 환승센터 입체화 사업계획’을 발표했다.

아울러 금정 환승센터 사업지역 도로의 하부(지하)에는 주차장을 신설해 주변 상권과 연계,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한다는 전략이다.

군포시의 인공대지 조성을 통한 이같은 입체화 개발방식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노선의 금정역 정거장이 지하화 건설이 아닌 기존의 지상 시설 이용으로 진행됨에 따라 시가 당초 역사를 중심으로 구상․계획한 환승센터 개발방침의 변경이 불가피해 마련된 대체 전략이다.

현재 금정역에는 전철 1·4호선과 국철 등 3개 노선이 설치돼 있어 철도 운행 시간은 하루 약 20시간에 달한다. 결국 선로 내 환승센터 공사시 실제 공사시간은 새벽 시간대 3시간 안팎으로 한정돼 비용증가 요인으로 분석됐다고 시는 설명했다.

이 때문에 기존의 역사 중심 환승센터 건설 계획은 국가기간산업인 열차의 안전 운행을 고려한 역사 내 여유선로 부족, 대체 선로 개설을 위한 부지확보 불가로 실행이 어려운 상황이다.

특히 열차의 전도방지를 위해 선로 하부의 지표면을 걷어내고 공사하기 어려운 장소적 특성상 지하구조물을 선시공 하는 비개착 공법만 적용 가능한 실정 등 제한된 작업 시간과 시공 조건으로 사업성이 매우 낮다.

이에 시는 금정역사의 열악한 공사 여건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도로를 이용한 입체화 개발 방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한대희 군포시장은 “군포시의 새로운 100년 역사 만들기에 중요한 성장 동력이 될 금정역 일원 개발의 성공을 위해 시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며 “오늘 이후 관련 계획에 대한 시민들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의견을 계속 수렴, 성공 가능성을 점차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시는 이와 함께 사업 추진 방식으로 군포도시공사가 민간사업자 참여를 유도해 공동으로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