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A/S, 계약해제·위약금, 계약불이행에 대한 불만 많아

전월 대비 비데 대여, 각종 회원권, 정수기 대여에 대한 소비자 상담이 가장 많이 증가했다.

[환경일보]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주경순)는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빅데이터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2019년 12월 전체 상담 건수가 전월 대비 1.0% 증가했다고 밝혔다.

2019년 12월 소비자상담은 5만9662건으로 전월(5만9090건) 대비 1.0%(572건) 증가했고, 전년 동월(6만1317건) 대비 2.7%(▷1655건) 감소했다.

상담 증가율 상위 품목을 분석한 결과 전월 대비 ▷비데 대여(렌트)가 135.3%로 가장 많이 증가했고 ▷각종 회원권(131.5%) ▷정수기 대여(렌트, 45.4%) 등이 그 뒤를 이었다.

비데 대여(렌트)와 정수기 대여(렌트)의 경우 관련 업체의 파업으로 인해 고장 수리 및 정기 점검이 이뤄지지 않아 계약해지를 요구하는 소비자들의 불만이 많았다.

각종 회원권은 체육시설, 미용서비스 등 제휴시설을 이용할 수 없는 플랫폼 회원권 관련 환급 문의가 많았다.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이 높았던 3개 품목도 ▷비데 대여(렌트, 825.0% ▷정수기 대여(렌트, 252.3% ▷각종 회원권(180.9%)이었다.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의류·섬유가 4336건(7.3%)로 가장 많았고, 이어서 ▷정수기 대여(렌트 2491건(4.2%) ▷이동전화서비스 1730건(2.9%) 순이었다.

연령대별로는 ▷30대가 1만6899건(30.0%)으로 가장 많았고 ▷40대 1만5584건, 27.5% ▷50대 1만498건, 18.6% 순이었다.

상담사유별로는 ▷품질·A/S(1만7856건, 29.9%) ▷계약해제·위약금(1만2152건, 20.4%) ▷계약불이행(9053건, 15.2%) 순이었다.

일반판매를 제외한 특수판매 중에는 ▷국내 전자상거래(1만5173건, 25.4%) ▷방문판매(2857건, 4.8%) ▷전화권유판매(1837건, 3.1%)의 비중이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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