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소방서

화재위험 3대 겨울용품 안전사용 메뉴얼

[화성=환경일보] 김남주 기자 = 화성소방서(서장 조창래)는 화재가 급증하는 겨울철을 맞아 화재위험 3대용품을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한 기본 수칙을 준수할 것을 당부했다.

겨울철 화재위험 3대 용품은 전기히터・전기장판, 전기열선, 화목보일러를 지칭하며, 겨울철 체온유지를 위해 필요하지만 주의를 기울여 사용 하지 않을 경우 큰 피해가 발생할 수 있어, 기본 안전 수칙을 준수해서 사용해야 한다.

3대용품의 공통적인 주의 사항으로는 인증을 받은 제품 사용과 미사용 시 전원을 차단하고 지나친 장시간 사용을 피해야하며, 주변에 가연성 물질을 두지 않아야한다. 각 용품별로 주의사항을 자세히 살펴보면, ▲ 전기히터는 벽으로부터 거리를 두고 설치해야한다. ▲ 전기장판은 저온화상의 위험성이 있으니 항상 온도 조절에 유의 하고, 미사용 시 동그랗게 말아서 보관하도록 한다. ▲ 전기열선은 보온재로 감지 않고, 피복의 상태와 내용연수를 수시로 확인해야한다. ▲ 화목보일러는 불연재로 되어진 구획된 별도의 실에 설치하고, 지정된 연료 사용과 정기적인 연통 청소가 필수적이다.

조창래 화성소방서장은 “추운 겨울을 안전사고 없이 따뜻하고 안전하게 보낼 수 있도록 잠깐의 편리함을 위해 간과 할 수 있는 기본 안전수칙을 생활화 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