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환경일보] 김용달 기자 = 경주시농업기술센터는 지역 농업인들의 새해영농계획 수립 및 최근 농업시책 교육을 목적으로 추진한 2020년 새해농업인실용교육이 지역 농업인들의 높은 호응 속에 마무리됐다.

주낙영 경주시장, 2020년 새해농업인실용교육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제공=경주시>

하절기 시행예정인 한우과정을 제외한 3개 과정 4품목에 대해 지난 7일부터 21일까지 총12회 1450명 목표로 진행한 이번 교육은 농업인의 높은 관심 속에 총 1862명이 참석해 계획인원 대비 128% 넘는 참석률을 보였다.

벼 도복방지, 노동력 및 생산비 절감 농업 신기술(무복토 못자리 방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았으며, 고추 이중터널재배를 통한 조기 수확과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위한 의지를 보였다.

‘농업 6차 산업’을 수강한 한 여성농업인은 “이제껏 6차 산업은 나와는 상관이 없는 일이라 생각을 했는데, 거창한 것이 아니라 주어진 환경에서 방법을 강구해 소득을 증대하도록 노력을 해야겠다”고 말했다.

주요작목의 고품질 생산과 현장애로 기술교육을 위해 각 작목별 전문지도사로 강사를 구성해 영농현장에서 나타난 다양한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등 경주 농업현장에 맞는 실질적인 교육이 이루어진 점과 공익직불제, 경주시 농어업회의소 설립, 농약 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 2020년 농업정책 소개 등 주요 농정시책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제공이 유익하였다는 평을 받았다.

최정화 농업기술센터소장은 “농촌인구의 고령화와 감소, WTO 개도국 지위 포기, 기후변화 등 농업·농촌의 내·외부적 위협상화에 대처하기 위해 앞으로도 농업인 대상으로 지속적인 수요조사 및 현장 모니터링을 통해 맞춤형 농업실용 교육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