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교육청 및 공사 관계자에 제대로 된 해체·제거작업 이행 촉구

[포항=환경일보] 김용달 기자 = 포항환경운동연합은 21일 “1급 발암물질인 석면 해체·제거공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학생 안전과 건강이 위협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포항환경운동연합의 학교 석면제거 작업관련 기자회견 모습<사진제공=포항환경운동연합>

포항환경운동연합은 “학교석면 해체·제거작업 제대로 이행할 것”을 촉구하며, “경북도교육감, 포항교육지원청 교육장을 비롯해 관련 학교장과 업체를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포항지역 석면 해체·제거 대상 학교는 27곳으로 겨울 방학을 맞아 공사가 진행 중이며, 작업규모와 집행시기에 따라 학교별로 차이를 보이고 있다.

포항환경운동연합은 석면 모니터단 시민단체로 참가해 해체·제거가 제대로 이뤄지는지 감시하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부실관리와 위법사례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동부초등학교의 경우 운동장 바닥에 다수의 석면함유잔재물이 발견됐지만, 후속공사를 진행했으며, 해양고등학교는 검사를 위한 기본적인 준비는커녕 모니터단의 안전과 자유로운 검사조차 보장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한, 달전초등학교는 잔재물 검사현장에 후속공정 자재들이 이미 반입됐고 현장 바닥에 석면함유 의심가루와 나사못 등 폐기물더미가 방치되었으며, 곡강초등학교는 교실의 천정에서 나온 스티로폼 등 석면제거 현장의 폐기물이 완전 밀봉 등의 조치 없이 트럭에 실려 있는 등 해체· 철거 현장의 안전 불감증이 심각했다고 강조했다.

포항환경운동연합 측은 무석면 학교는 해체 등 모든 과정에서 안전이 보장돼야 한다며 경북도교육감. 포항교육장. 해당 학교장, 관련업체를 고발할 방침이다.

포항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일벌백계의 차원에서 이번에 드러난 위법사례를 엄격히 조사하여 사법처리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포항교육지원청의 관계자는 포항환경운동연합의 주장에 대한 현안사항과 관련하여 석면 모니터단은 일선학교에서 학교장을 단장으로 하여 시민단체와 환경단체가 참여하여 운영되고 있다고 짧게 답변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