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어르신들을 위한 기억 여행!

반짝활짝기억쉼터 프로그램 참가자들 <사진제공=안동시>

[안동=환경일보] 이승열 기자 = 안동시 치매안심센터는 28일부터 치매 환자의 삶의 질 향상 및 증상 악화를 방지하기 위해 ‘반짝 활짝 기억 쉼터’를 운영한다.

반짝 활짝 기억 쉼터는 주소지가 안동시로 되어 있는 치매 환자 중 장기요양 서비스를 받지 않는 시민을 대상으로 다양한 비약물적인 방법으로 치매 진행 속도를 늦추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참여자들에게 운동과 미술, 원예, 음악요법, 작업치료 등 다양한 비약물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자들의 뇌 기능 활성화로 인지기능 향상, 우울감 감소 등의 효과를 얻고 낮 동안 치매안심센터에서 치매 환자를 보호 및 치유해 가족들의 부양 부담을 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치매안심센터에는 치매 가족카페가 마련돼 있어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 치매 환자 가족들은 차와 커피를 무료로 즐기며 다른 가족들과 정보 교류도 할 수 있다.

교육 신청 및 문의는 안동시치매안심센터로 하면 된다.

한편, 간호사, 작업치료사, 임상심리사 등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치매안심센터는 참여자들의 자존감 회복, 자기 표현력 및 사회적 관계향상을 목표로 한다.

안동시 치매안심센터 관계자는 “치매로부터 자유로운 안동시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어르신들이 보다 행복한 노후생활을 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