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 있었던 황폐지서 주민 참여 공동 산림복원 사업

박종호 산림청장(왼쪽)이 28일(현지 시간) 독일 본에서 띠 아우 UNCCD 사무총장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제공=산림청>

[환경일보] 이채빈 기자 = 박종호 산림청장은 28일(현지 시간) 독일 본에서 이브라힘 띠 아우 유엔사막화방지협약(UNCCD) 사무총장과 평화산림이니셔티브(Peace Forest Initiative, 이하 PFI)의 본격적인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PFI는 이웃 국가 간, 또는 다른 민족 간에 갈등이 있었던 황폐지에서 주민들이 참여하는 공동 산림복원 사업을 통해 자연스럽게 협력과 평화를 끌어내려는 정책 프로그램이다.

산림청과 UNCCD, 외교부는 지난해 9월 UNCCD 제14차 총회에서 새로운 글로벌 이니셔티브인 PFI를 출범시키고, 당시 고위급 세션에서 PFI를 제안했다.

PFI는 선진국과 개도국 모두의 지지로 ‘뉴델리 선언’과 ‘당사국 총회 결정문’에 반영됐다. 특히 산림 분야 협력은 비정치적, 주민 삶 개선, 환경개선, 상생 번영 등의 가치로 국제사회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았다.

같은 달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 총회에서 언급한 접경 지역의 ‘국제 평화지대화’와도 관련이 있다.

이번 양해각서는 당사국 총회에서의 결정을 구체적으로 이행하고 실천하기 위해 산림청과 UNCCD 간에 협력의 틀을 정하는 내용이다.

박종호 산림청장은 “UNCCD와 평화 산림이니셔티브 양해각서 체결은 글로벌 이니셔티브로 이행하기 위한 협력의 첫걸음”이며 “갈등으로 황폐해진 토지에서 주민들이 참여하는 산림복원 활동을 통해 협력과 상생 번영, 나아가 평화를 끌어낼 유엔 차원의 중요한 정책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