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우, 대설, 지진, 해일 및 긴급기상알림 자동으로 전달

[환경일보] 기상청(청장 김종석)은 내 위치의 위험기상·지진정보를 실시간 알려주는 ‘기상청 날씨알리미’ 앱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 앱은 사용자의 위치정보를 확인해 ▷중요 기상특보(호우, 대설, 황사, 태풍 등) ▷지진‧지진해일 ▷긴급기상알림 등을 강제 푸시 알림을 통해 전달한다.

사용자 본인 주변의 위험기상정보를 신속하게 확인하고 보다 능동적으로 기상재해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기상청 날씨알리미’는 앱 마켓(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에서 내려받은 후 사용할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는 1월 30일(목)부터, 아이폰용(IOS)에서는 2월 초부터 제공된다. <자료제공=기상청>

이 앱은 간략한 텍스트 위주의 긴급재난문자와 달리, 상세 정보(그래픽 분포도, 대처요령 등)와 실시간 정보를 누리집과 연계해 제공해 긴급 상황에 더욱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이 외에 사용자가 개인적인 선호도에 따라 ▷기상특보(풍랑, 건조, 폭염, 한파 등) ▷육상․바다 예보 등 정보를 선택 알림 설정하면, 필요한 시간에 최신 기상정보가 알림메세지로 자동 제공된다.

또한 기존 ‘기상청 날씨제보’ 앱 기능을 통합해 국민이 직접 날씨와 계절 변화, 재해 현상 등을 제보해 공유할 수 있게 했다.

김종석 기상청장은 “날씨알리미 앱 서비스가 기상정보 이용을 생활화하는 마중물이 되길 희망하며, 기상청은 앞으로 국민안전과 생활 편익 증진에 필요한 ‘날씨서비스’를 지속적이고 혁신적으로 개편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