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현안점검회의 개최, 대응상황 점검 및 적극적인 현장 지원 당부

[환경일보]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2월5일(수) 오전 서울지방고용노동청(9층 회의실)에서 노동현안점검회의를 개최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대응상황을 점검하고, 노사관계 안정을 위한 적극적인 현장 지원을 지시했다.

국내에서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687명의 유증상자에 대해 진단검사를 실시하고 18명의 확진자가 발생(2.5 9시 기준)한 가운데, 정부는 최근 14일 이내 후베이성을 방문한 외국인 전체에 대해 전면적으로 입국을 금지하고, 확진 환자와 접촉한 사람을 일괄해 ‘접촉자’로 구분한 뒤 자가격리하는 등 범정부적으로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장관은 이날 노동현안점검회의에서 1월31일 시달한 사업장 대응지침에 따라 최근 14일 이내 중국에서 입국한 노동자에 대해 휴가 또는 휴업을 권고하는 한편, 사업장 내 확진 환자와 접촉한 사람은 자가격리하고 관계기관에 신고하도록 지도할 것을 지시했다.

참고로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입원‧격리되는 경우 보건복지부에서 유급휴가을 지원할 예정이며, 비용지원을 받은 사업주는 유급휴가를 부여해야 한다.

이 장관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방역‧검역‧치료 등 대응에 차질이 없도록 관련 특별연장근로 인가 신청 접수 시 신속 조치하는 한편 마스크, 손세정제 등 제품 생산업체가 특별연장근로를 신청할 경우 관련 위생용품의 수급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즉시 조치할 것을 지시했다.

또한 감염이 의심되는 실업급여 수혜자와 취업성공패키지 참여자에 대해서는 모든 상담을 유선으로 진행하는 등 감염증 확산방지를 위해 적극적인 조치를 하도록 했다.

이 장관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으로 국민들의 우려가 큰 만큼, 방역 당국과 협조해 가능한 모든 조치를 통해 사업장 내 감염증 예방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면서 지방노동관서에서도 전염 확산 가능성이 큰 대규모 사업장과 다중이용 서비스업종 등에 대해서는 확산 징후를 상시 모니터링 하도록 지시했다.

아울러 “중국 부품 협력사의 가동중단이 지속되면, 완성차 제조업종뿐 아니라 여타 업종에도 부품 수급에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면서 “경영환경 변화로 인한 생산차질과 조업단축이 노사관계에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적극적인 현장 지도를 실시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