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 간 국민 대상 과제 공모 진행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정부가 국민의 창의성과 집단 지성을 활용해 해결할 사회 문제 발굴을 위해 대국민 온라인 의견 수렴(광화문 1번가 활용)을 진행한다.

온 국민 집단지성 사회문제 프로젝트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국민의 집단지성을 통한 문제해결과 파격 보상으로 대표되는 ‘도전. 한국’을 새롭게 추진, 12일부터 한 달간 대국민 과제공모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평소 사회문제에 관심이 있는 일반 국민 뿐만 아니라 스타트업, 전문가 등 누구나 2월12일부터 3월6일까지 광화문 1번가에서 사회문제를 제안할 수 있으며, 적극적 참여 도모를 위해 이벤트도 진행한다.

공모대상 과제는 국가적으로 해결하려고 노력하지만 잘 해결되지 않거나 시급히 해결해야한다고 생각하는 사회 문제로 개인 간 이해관계가 얽힌 문제나 정치적 성격이 강한 문제 등은 제외된다.

이번 대국민 공모를 통해, 국민의 창의성과 집단지성을 통해 해결해야 할 문제, AI, 빅데이터 등을 활용하여 구체적 솔루션을 도출 할 수 있는 문제를 발굴할 계획이다.

행안부는 대국민 공모를 통해 나온 과제와, 부처 수요조사, 전문가 검토 등을 통해 발굴한 과제를 대상으로 운영위원회 검토와 온라인 선호도 투표를 진행한 후 최종 과제(15개 이내)를 선정(3월)할 예정이다.

과제가 확정되면 4월부터는 국민이 직접 해결사가 된다. 참신하며 실행가능한 해결책을 제시해 아이디어가 채택된 국민에게는 최대 5천만원의 포상금(아이디어 수준별 차등지급, 총 3억원)이 주어지며, 포상 이후에도 아이디어가 숙성, 구체화 될 수 있도록 기술 자문, 컨설팅 등을 진행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R&D 사업과의 연계, 창업 지원 등 후속지원도 받을 수 있다.

‘도전. 한국’ 관련 자세한 내용과 일정은 ‘광화문1번가’, ‘정부혁신1번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윤종인 행정안전부 차관은 “복잡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참여 주체가 되는 국민들의 집단지성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면서 “국민의 참신한 아이디어가 빛을 발할 수 있도록 ‘도전. 한국’ 과제 발굴에 많은 분들의 관심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