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3월 개강 맞춰 '중국인 유학생 지원·관리' 강화

'코로나19 선제적 대응 위한 민·관·학 대책회의' 실시 <사진제공=부산시>

[부산=환경일보] 권영길 기자 = 부산시는 올해 3월 개강을 앞두고 2월 말 중국인 유학생들의 입국이 예상되는 가운데 ‘코로나19’ 감염병 확산방지와 중국인 유학생들의 지원·관리를 위해 2월14일 대책회의를 갖고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그간 시-구·군-대학의 중국인 유학생 대응상황에 대한 정보를 상호 공유하고, 중국인 유학생 지원·관리에 대학 측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등 협력방안을 모색했다.

특히 중국 유학생이 많은 부산·부경·신라·경성대학교를 포함한 각 대학들은 개강 시기에 한국으로 들어오는 중국 유학생들의 입국 현황을 파악해 ▷임시생활시설 확보 ▷발열체크 열화상카메라 등 장비 구비에 어려움을 호소했다.

 

'코로나19 선제적 대응 위한 민·관·학 대책회의' 실시 <사진제공=부산시>

이에 부산시는 코로나19 대처방안 세가지를 내놓았다.

첫째 중국으로부터 입국하는 유학생들이 거주할 임시생활시설과 관련해 먼저 대학이 자체적으로 기숙사·외부시설을 적극 활용토록 하고, 발열과 호흡기 등 의심증상자 발생 시 필요한 격리시설에 대해서는 시가 지역시설을 조사해 협력하는 등 단계별 대응방안을 마련할 것을 대학 측에 권고했다.

둘째 시-구·군-대학간의 핫라인 가동으로 대학 내 기숙사와 식당 등 공동이용시설과 대학 인근 지역에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방역을 지원하기로 했다.

셋째 중국 입국 유학생의 발열체크 등 건강상태 모니터링을 위한 장비구입 예산은 이미 교육부에서 예비비를 활용하고자 검토 중에 있는 사안이며, 시 차원에서도 재난관리기금을 지원하는 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

시는 지난 1월부터 ‘코로나19’에 대응하면서 중국 유학생들의 지원·관리를 위해 구·군과 지역대학간의 비상협력체계를 구축해 실시간 중국 유학생들의 입국과 거주상황을 파악하는 등 적극적인 대응을 해오고 있다.

부산시 변성완 행정부시장은 “지금부터가 더 중요한 단계로 접어드는 만큼 민·관 모두가 각자의 위치에서 현재 위기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해야 한다”며, “부산시도 코로나19 비상상황 대처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다”고 말했다. 또 "시와 구·군과 대학간 긴밀하고 촘촘한 공조체계를 만들어 협력해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