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창업 프로그램' 지원, 한국장학재단 '창업지원형 기숙사' 지원

[부산=환경일보] 권영길 기자 = 부산시는 2월18일 오후 2시 한국장학재단 부산센터(연산동 소재)에서 ’부산시-한국장학재단 대학생 창업인재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창업지원형 기숙사 공간구성 <자료출처=부산시>

지난해 9월 한국장학재단은 연제구 연산동 10층 건물에 한국장학재단 부산센터와 함께 ‘창업지원형 기숙사(이하 ’기숙사‘라 함)’를 조성했다. 
이 기숙사는 ▷3~5층에 세미나실·멘토링실·공유 사무공간 등의 ‘창업공간’ ▷6~10층에는 2인실의 ‘주거공간’이 조성돼 기술창업과 사회문제 해결형 창업기업(소셜벤처) 등 다양한 유형의 창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창업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권역별 창업지원형 기숙사 시설자료 <자료출처=부산시>

또 이 기숙사는 삼성기부금으로 전국 5개 권역에 조성됐고, 창업하려는 의지는 있으나 창업·주거공간 마련에 어려움이 있는 대학생들을 위해 최대 2년간 기숙사비나 사무실 사용료 등 별도의 주거비를 내지 않고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권역별 창업지원형 기숙사 부산센터 공간구성 <자료출처=부산시>

부산시는 여기에 다양한 창업지원 사업을 접목해 대학생들의 창업 의지에 날개를 달아줄 계획이다.

한국장학재단에서 창업에 관심 있는 대학생 예비 창업가를 발굴하면, 부산시에서는 전문성 있는 창업지원 프로그램과 창업 인프라를 접목해 ▷멘토링 연계 ▷메이커 창업동아리 지원 ▷창업아이디어대회 개최 ▷창업아이디어대회 개최 ▷기술창업지원 등 대학생 맞춤 창업지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대학생들의 주거안정과 창업인재 육성을 위해 접근성이 좋은 부산 중심지역에 훌륭한 시설을 갖춘 ‘창업지원형 기숙사’를 조성해 주신 한국장학재단에 감사드린다”며, “창업을 꿈꾸는 대학생들에게 이 기숙사는 희망으로 다가갈 것이다"고 말했다.
또 "희망으로 바뀐 그 꿈은 우리 부산시가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연계해 현실로 만들어 주겠다"며, "이곳에서 세계적인 대학생 창업기업이 탄생할 것이라 기대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