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플러스 농·수·축
"현장 중심 혁신기술로 농업·농촌에 활력을"2020년 농촌진흥청 업무 계획 발표, 4대 중점 과제 추진
2020년 농촌진흥청 업무 계획 발표 <자료제공=농촌진흥청>

[환경일보] 이채빈 기자 = 농촌진흥청은 17일 올해 업무계획을 발표하고 ‘실용적 혁신을 바탕으로 한 현장 중심의 기술보급’ 등 4대 과제를 중심으로 농업기술 혁신을 통해 ‘사람이 돌아오는 농촌’을 구현하겠다고 밝혔다.

4대 중점 과제는 ▷실용적 혁신을 바탕으로 한 현장 중심 기술보급 ▷융복합 기술을 활용한 미래대비 연구개발 강화 ▷사람과 환경 중심의 농업기술 개발 ▷농업기술의 글로벌 협력 확대다.

실용적 혁신 바탕으로 ‘현장 중심 기술보급’

‘해들’·‘알찬미’ 등 우수품종 쌀의 재배를 확대해 외래품종 쌀을 대체하고, 여성과 고령농업인이 사용하기 쉬운 농기계를 개발해 농작업의 편리성을 높인다.

지역농업 R&D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오는 6월 ‘지역특화작목 육성 중장기계획’을 수립하고, 지역이 참여하는 국가 R&D 사업을 발굴해 지난해 775억원 수준이던 지방농촌진흥기관(시군 농업기술센터 등)의 농업R&D 참여 예산을 올해 1140억원으로 끌어올린다.

신속한 기술수집·확산을 위해 온라인 기반의 현장애로기술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최고전문가 기술이전교육(7분야, 150명) 등을 통해 기술상담과 현장진단이 가능한 지역별 최고기술전문가를 양성한다.

융복합 기술 활용해 ‘미래 대비 연구개발’ 강화

시설·노지·축산 등 다양한 농업환경에서 사물인터넷(IoT)을 기반으로 동식물 생육·환경데이터의 수집·분석체계를 마련한다. 육종·재배·유통의 단계별로 데이터 기반의 정밀농업체계를 구축하는 등 농업의 디지털화를 위한 기반기술을 개발한다.

‘고온극복 혁신형 쿨링하우스’를 개선하고 규격화해 국내외 실증을 통해 시설농업의 혁신을 추진한다. 인공광을 이용한 실내농장 기술로 남극기지에 신선 채소류의 공급을 확대하는 등 사막에서 남극까지 우리의 농업기술도 확산한다.

누에·봉독 등 농업생명자원을 활용해 형광실크·차세대 의료소재 등을 개발한다. 마이크로바이옴·발효식품 등 미생물 분야의 기술 개발을 확대하고, 과수화상병·아프리카돼지열병(ASF)·구제역과 같은 동식물질병의 예방을 위한 연구도 추진한다.

사람과 환경 중심 농업기술 개발

오는 11월 ‘청년농업인 창업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청년농업인의 창업 아이템을 발굴한다. 또 장애인과 노인 등 취약계층을 위해 농작업 안전기술의 개발을 강화한다. 치유기능성 동식물자원을 이용한 치유농업 기술의 개발과 이를 활용한 농촌관광도 활성화한다.

이상기상에 대응해 기상재해 조기경보서비스의 정확도를 높이고, 기후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유망 아열대 작물을 발굴해 국내 환경 맞춤형 재배기술을 개발한다. 아울러 농업분야의 미세먼지 저감기술과 공익직불제 지원을 위한 환경보전 기술도 개발한다.

농업기술 글로벌 협력 확대

국제기구와 협력을 강화해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와 공동으로 아시아 토양지도 구축사업을 추진한다. 개도국 기술지원 확대를 위해 파키스탄과 키르기스스탄에 해외농업기술개발사업(코피아·KOPIA) 센터를 신규 설치한다.

수입국별 농약잔류허용기준(Import Tolerance)을 확대해 수출농산물의 안전성을 강화하고 배추, 딸기 등 신선농산물의 유통기간을 연장하는 수확 후 관리기술을 개발해 농산물 수출 확대를 지원한다.

김경규 농촌진흥청장은 “현장과 밀착된 기술의 개발·보급을 통해 농업인과 국민의 삶이 더 나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첨단 농업과학기술로 농업·농촌의 미래를 바꿔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채빈 기자  green900@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채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나보다 더 필요한 곳에··· 착한 마스크 캠페인
“플라스틱 없는 장보기를 원해요”
[포토] 박종호 산림청장, 울주군 산불 이틀째 진화 지휘
[포토] 박종호 산림청장, 울주군 산불현장서 진화대책 논의
[포토] 박종호 산림청장, 국립하늘숲추모원 코로나19 대응 상황 점검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