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부터 관내 두번째 확진자 발생 거쳐 현재까지 과정 밝혀

수원시는 그동안의 코로나19 대응 내용을 18일 알렸다 <사진제공=수원시>

[수원=환경일보] 정재형 기자 = 지난 1월27일 ‘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 앞서 2일에는 관내 첫번째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에 따른 위기 심각 단계 설정 등 수원시는 그간의 코로나19 대응 과정을 18일 알렸다.

시에 따르면 앞서 1월22일 오전, ‘감염증 대응 긴급 대책회의’ 소집으로 본격적인 대응에 착수했다. 다음날인 23일에는 시 4개 구 보건소와 4개 병원에 ‘감염증 선별 진료소’(8개)를 설치했다.

이어 1월27일 국내 네 번째 확진자 발생에 따라 보건복지부가 감염병 위기 경보 단계를 ‘주의’에서 ‘경계’로 높이면서 시도 감염증 대책 태스크포스팀을 ‘재난안전대책본부’로 격상하고, 대응 수위를 높였다.

며칠 후인 31일에는 수원 권선구 시립금호어울림어린이집의 보육교사가 7번째 확진자와 함께 식사를 한 사실이 확인되면서, 긴급 소식이 전해졌다. 시는 즉각 해당 어린이집을 휴원 조치하고, 방역소독을 실시했다. 원아들은 귀가시키고 어린이집이 있던 복합건물은 폐쇄 시켰다.

보육교사는 검체 검사 결과 ‘음성’ 판정으로 시는 가슴을 쓸어내렸다. 그러나 지난 2월2일, 수원시에 첫 확진자(15번째)가 발생했다. 염태영 시장은 “위기 경보단계 중 가장 높은 수준인 ‘심각’ 단계에 준하는 대응을 하겠다”며 긴급 대응에 나섰다.

이에 시는 관내 모든 어린이집을 3일부터 9일까지 임시 휴원 명령 조치하고 관내 공공시설 및 모든 동의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도 운영을 전면 중단했다.

정부에 대한 적극 건의도 이었다. 염 시장은 “기초지자체에 권한이 주어지지 않으면 지역사회 감염병 대응 능력이 떨어질 수 있다”며 정부에 제도 개선을 건의했다. 지난 8일에는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을 찾은 정세균 국무총리에게 시의 ‘메르스 일성록’을 전달하는 한편 “지역사회 확산을 방지하고 현장 대응력을 높일 수 있도록 기초지자체에 권한을 부여해 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5일 관내 두 번째 확진자(20번째) 발생 후에는 “접촉자를 별도의 장소에 격리해 관리하는 방안도 검토하라”는 염 시장은 본격적인 지시가 나왔다. 아울러 7일에는 관내 3개 대학(경기대·성균관대 자연과학캠퍼스·아주대) 유학생 관리 담당자들과 만나 코로나19 발생국에서 오는 유학생에 대한 관리 방안을 논의했다.

협의를 거쳐 14일 시는 3개 대학과 ‘지역사회 코로나19 예방·확산 방지를 위한 공동대응 합의서’에 서명하고 현재 ‘코로나19 공동대응 협의체’를 구성해 운영 중이다.

17일에는 코로나19 확진자 ‘접촉자’의 임시생활시설 준비를 끝냈다. 수원유스호스텔 숙소동 30객실(1·2층)을 활용할 예정으로, 시는 주변에 대한 양해와 더불어 주민들의 협조도 있었다는 설명이다.

무엇보다 이번 대응에서 염 시장은 자신의 SNS를 적극 활용, 시민들의 안심에 주도적으로 나섰다. 특히 어린이집 보육교사가 7번째 확진자와 접촉한 사실, 15번·20번 확진자 발생 소식 등을 가장 먼저 알렸다고 시는 전했다.

끝으로 염 시장은 이날 “5년 전 메르스 사태 대응 경험을 바탕으로 코로나19가 완전히 종식될 때까지 ‘과잉대응’ 기조를 유지하면서, 체계적으로 감염증에 대응하겠다”며 “시민들께서는 수원시의 감염증 통제력을 믿고, 안심하고 생활하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메르스 일성록’은 수원시의 지난 2015년 발생한 ‘메르스’ 대응 과정을 담은 백서다. 발병 기간인 2015년 5월20일부터 7월28일까지 69일 동안의 대응을 상세히 기술했다. 시는 이것을 ‘감염병 대응 매뉴얼’로 활용 중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