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플러스 농·수·축
농진청 ‘농업환경보전 프로그램 활동 안내서’ 개발·보급개인활동 등 35개 활동 소개···농업의 공익적 가치 높이는 데 기여
농업환경보전 프로그램 활동 실천 매뉴얼 표지 <자료제공=농촌진흥청>

[환경일보] 이채빈 기자 = 농촌진흥청은 농림축산식품부가 추진하는 농업환경보전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농업인의 이해를 돕기 위해 ‘농업·농촌환경보전을 위한 농가실천 매뉴얼’을 개발·보급한다고 18일 밝혔다.

농업환경보전 프로그램은 농림축산식품부가 농업의 공익적 가치를 높이고 환경보전형 농업을 실천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지난해부터 홍성, 상주, 문경, 함평, 보령 등 5개 마을에서 진행됐다.

이번에 개발된 안내서는 ‘토양검정을 받고 비료사용 처방서 준수’ 등 35개 활동을 다루고 있다.

35개 활동을 농가가 쉽게 이해하고 따라 할 수 있는 개인활동과 마을 단위의 공동활동으로 나눴다. 활동별로 정의, 활동방법, 참고자료, 주의사항을 삽화 등으로 구성했다.

이런 활동을 통해 농경지 적정 양분 투입, 농약사용 저감, 토양 침식방지, 생물 다양성 보전, 축산 악취 제거와 온실가스 저감, 농업용수 절감·수질 개선, 농촌 경관개선, 전통농업유산 보전 등 환경보전형 농업을 실천할 수 있도록 했다.

안내서는 올해부터 확대 시행되는 농업환경보전 프로그램 사업 신규 참여 20개 마을(전체 25개) 농업인과 지자체 농업환경 담당자 등에게 보급할 계획이다. 농진청 농업과학도서관에서 열람할 수 있다.

고병구 농진청 토양비료과장은 “농업의 공익적 가치를 높이기 위해 개발된 안내서가 농업환경보전 프로그램의 확산에 이바지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채빈 기자  green900@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채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나보다 더 필요한 곳에··· 착한 마스크 캠페인
“플라스틱 없는 장보기를 원해요”
[포토] 박종호 산림청장, 울주군 산불 이틀째 진화 지휘
[포토] 박종호 산림청장, 울주군 산불현장서 진화대책 논의
[포토] 박종호 산림청장, 국립하늘숲추모원 코로나19 대응 상황 점검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