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환경일보] 최선호 기자 = 강원도 고성군은 제10기 고성군 청소년참여위원회 위원을 오는 3월 14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청소년참여위원회(이하 위원회)는 지역 청소년들이 자치단체 정책 및 사업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도록 함으로써 청소년 정책의 실효성 제고와 권익 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된 기구다.

위원회 위원은 만9세~24세 청소년 20명으로 구성되며 연임위원 15명을 제외한 신규위원 5명에 대해 모집한다.

위원의 주요활동은 지역 청소년 정책 관심 및 제안 활동, 타시군 청소년참여위원회 교류 활동, 청소년 관련 워크숍·캠페인 개최 및 청소년 행사 참가, 청소년 제안 정책의 추진과 이행현황 모니터링 등이며, 청소년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리더십을 향상 시킬 수 있다.

위원은 공개모집을 원칙으로 하나 기관추천을 병행해 기회균등과 다양한 청소년참여를 보장하고자 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청소년은 신청서 및 구비서류를 갖추어 오는 3월 14일까지 고성청소년수련관에 방문․접수해야 하며, 자세한 사항은 고성군청 홈페이지와 고성청소년수련관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군은 신청자로부터 접수된 서류를 바탕으로 서류심사 후 3월 21일 면접 심사를 통해 위원회 위원을 최종 선발한다. 단, 다른 활동에 중복 참여하고 있는 청소년 중 위원 활동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경우 선발에서 제외된다.

고광선 주민복지실장은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지역 청소년들을 대표하며 지역발전과 미래를 계획하고 정책으로 만들어보는 과정을 통해 청소년의 역량을 제고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인 만큼 청소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