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수계기금’ 투입 수질보전 활동 부실 관리 지적
수·본 “일부 환수조치 진행, 향후 관리 강화 할 것”

경기도청사 <사진=최용구 기자>

[경기=환경일보] 최용구 기자 = 지난해 말 경기도 수자원본부의 민간단체 ‘수질보전활동 지원’ 부실 관리 문제가 언급된 지 몇 개월이 지난 현재, 당시 사업에 참여한 단체를 전수조사해 영수증 증빙이 미비했던 1곳(시흥시 소재)을 환수조치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도 수자원본부 수질정책과에 따르면 지난 1월에 사업에 참여한 각 시·군 민간단체에 대한 전수조사에 착수, 정산을 완료하고 영수증 미비 등 부적정 집행이 확인된 시흥시 소재 단체 1곳에 대해 환수조치 했다는 설명이다. 조사에는 회계법인의 검증을 거쳐 공정성을 기했다고도 덧붙였다.

해당 사업은 ‘한강수계관리기금’을 투입해 도내 각 시·군의 수질보전활동에 참여하는 민간단체에 지원금을 지급하는 내용이다. 올해 사업비는 2억1500만원 규모다.

본부 측은 또 오는 26일로 예정된 올해 사업자 선정과 관련된 의원회를 통해 사업자가 최종 확정되면, 각 시·군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회계컨설팅 교육을 실시해 철저한 관리를 당부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앞서 지난해 11월21일 열린 경기도의회 수자원본부의 행정감사에서 김태형 도시환경위원회 의원은 부실한 민간단체 수질보전활동 지원사업 관리를 지적하며, 전수검토 후 존속여부 판단을 요구한 바 있다.

당시 수자원본부가 제출한 ‘구리시 3개 민간단체’ 수질보전활동 지원사업 추진보고서에는 각기 다른 정화활동 일정에 같은 사진이 첨부되는 등 미흡한 관리 실태가 드러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